현남 오빠에게 - 페미니즘 소설 다산책방 테마소설
조남주 외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현남 오빠에게

 

조남주 외...7명의 작가들이 쓴 단편을 모은 페미니즘 소설..

 

얼마 전에 조남주 작가 님 작품을 몇 개 읽고 아직 감이 오지 않아 찾아 읽게 된 작품이다.

표제작인 현남오빠에게는 조남주 님의 작품이다.

제목만 보고 그리운 현남 오빠에게 보내는 편지일거라 내 맘대로 상상했는데... 그냥.. 완전 아니었다..(나는 예상하면 항상 어긋난다.) 전 남친에게 보내는 편지는 맞는데.... 처음에 애정어린 느낌으로 다정하게 시작되는 듯 하나, 끝은 그냥... 욕으로 끝맺으며 나 다시 찾으면 가만히 안둔다는 편지... 쉽게 읽히지만 기분이 좋지 않았다. 여기 글쓴이가 나중에 벗어나서 다행이지만 그냥 자신이 벗어날 수 있었는데 너무 수동적으로만 살았던게 갑갑했다.

당신의 평화’(최은영 작가) ... 이 작품이 가장 공감이 되었다. 답답한 시집살이에, 결혼생활 내내 갑갑하게 살아온 엄마는 항상 딸에게 하소연하곤 한다. 그러나 정작 시어머니가 되려고 하니 며느리를 잡으려고 하고.. 그런 모습을 보는 딸의 이야기.... 이해되고 있을 법하는 이야기이지.

경년(김이설)....갱년기를 맞이 한 사춘기 아들, 딸을 키우고 사는 그녀가 자랑하는 공부 잘하고 똑똑한 아들.. 중학생 그 아이의 성생활을 알게 되면서 여자로서 딸을 가진 엄마로서 가지는 죄책감, 아픔에 대한 이야기.... .... 나도 이런 일이 생기면 어떻게 대처를 할지..

모든 것을 제자리에(최정화), 이방인(손보미), 하르피아와 축제의 밤(구병모), 화성의 아이(김성중...... 사실 위의 3작품도 딱히 마음에는 들지 않았지만 읽는 건 쉬웠다. 근데 이 뒤 4작품은 읽기 힘들었다. 사실 뭔소리인지 정확하게 모르겠다. 페미니즘 소설은 어렵게 써야하는 것인가... 정확하게 무얼 말하는지 알 수가 없고 숨겨져있는 의미는 더더욱 모르겠다. 나는 소설을 사실 재미로 읽는다. 직장도 다니고 살림도 해야하고 애도 키우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삶의 행복을 위하여 텔레비전 볼 거 안 보고 뒹굴뒹굴 늘어지는 행복을 포기하고 시간을 내가며 읽는 책은... 난 정말 재미있었으면 좋겠다.(이번 주말은 코로나 시국으로 온전히 책만 읽었다. 몇 권을 읽었지만... 사실 이 책을 읽은 시간이 넘 아깝다. 만화책이면 4권은 읽었고 다른 소설도 1권 이상은 읽었을 시간을 낭비했다. 특히, 난해했던 작품 작가님의 다음 작품 절대 읽지 않을거야!!!)

나는 몇 번의 실패를 통해 아는 작가 위주로 작품을 읽고 있는데 너무 편파적이라 다양한 작가를 지금 도전하고 있는데 조금 힘이 든다.

그리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우선 소설이나 이야기, 읽을 거리는 읽기 쉬운걸 써주시기 바란다. (읽기 쉬운 글을 쓰는게 굉장히 어렵다는 걸 알고 있다. 그치만 작가 님들은 프로아니신가. ... 쉽게 읽을 수 있어야 의미도 전달되는 거다.) 이만총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