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가 없으면 내일은 없다.

미야베 미유키

 

나는 미야베 미유키의 엄청 팬이다. 그녀의 작품들은 구할 수 있는 모든 작품은 거의 다 읽었다고 자부한다. 그녀에게는 시리즈 물도 제법있는데... 미야베월드 2..시대극 시리즈는 정말 좋아하고.... 또 좋아하는 시리즈가 바로 이<스기무라 사부로>... 행복한 탐정 시리즈라 해야할까... 소소한 사건을 해결하는 느긋하고 평범한 사건을 다루는 서민의 탐정... 시리즈다. 그의 이야기는 앞서 모든 사건을 (순서는 좀 달랐다... 내가 그를 처음 본 것은 십자가와 반지의 초상’...이었고 이후 누군가이름없는 독을 읽었으니까.. 그리고 진짜 동네 탐정으로 자리 잡고 일 시작한 이야기..‘희망장’..까지...) 읽었던 후라... 항상 그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번에 다시 그의 이야기가 나와서 참 반가웠다.

 

여기에도 희망장같이(희망장은 4편의 이야기) 중편이야기가 세 개 나온다.

앞 책은 정말 가벼운 편이었다면... 이번의 이야기들 특히.. ...‘절대영도는 좀... 많이 심각했다. 흡사... 과거 모방범보고 울분이 들끓을 것 같은 그런 이야기.. 체육계.. 마초같은... 되도 안하게 권위적이고 삐뚫어진 남자들...을 보면서 속이 뒤틀렸다. 그리고 화촉’... 결혼식 날 한 층 같은 시각에 있었던 두 결혼식이 파탄이 나고... 그 뒤의 숨겨진 이야기.. 언니에 대한 반발, 그것과는 정반대의 죄책감, 언젠가 대가를 치를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공포, 그런데도 솔직히 사과할 수 없었던 한 여자.. 그녀에게 과거에서 벗어나게 해 주고 싶었던 누군가의 속 깊은 배려... 에 관한 이야기.. 마지막 타이틀 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다케나카 저택에 자그마한 곳을 빌려 살고 있는 스기무라는 그집 장남 며느리 1호 부인과 그집의 장녀 아리사로부터 부탁을 받는다. 6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문제가 있던 아이 사자나미와 그녀의 산만하고 이상한 엄마 미키라는 사람들이 사건 의뢰를 할 경우, 받지 말아달라고... 실제 사자나미와 미키는 사건을 의뢰하고...상식이 통하지 않는 염치없는 사람이었다. 그녀에게는 그래도 멀쩡한 가족이 있었고 특히 생긴게 똑 닮은 여동생 미에도 있다. 암튼, 사건을 맡으며 그들과 알게 되고 나름 깔끔하게 해결을 하고 마무리를 지으려 했을 때 또 비극적 사건이 일어나고.....어떤 점쟁이의 말..... 아무리 괴로운 과거라도 그건 당신의 역사예요. 어제의 당신이 있기 때문에 지금의 당신이 있고, 당신의 내일이 있는 거예요.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행복한 미래로 가는 길은 열리지 않아요... 라고 했다지만...그녀의 어제는 자신이 한 게 아니었고 어제를 선택할 수 없었다...씁쓸한 글이었다. 그리고 이 작가님의 글을 보다 보면 마냥 좋게만 쓴 게 아니라 인간본성의 가장 씁쓸하고 알고 싶지 않은 추악한 부분이 많이 나와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이번 편은 좀 묵직했다. 나는 이 작품의 편집자 후기가 너무 너무 좋고 재미있다. 여태까지 시리즈를 항상 정리해 주시고.... 앞으로의 작품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주시는 마포 김사장님의 글... 너무나 감사하게 이 시리즈의 차기작 예고편도 있어서 너무 고마웠다. ... 좋아...

차기작을 기다리며 살아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