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 눈의 고양이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금빛 눈의 고양이

-미야베 미유키

 

 

목차

 

()

열어서는 안 되는 방

벙어리 아씨

가면의 집

기이한 이야기책

금빛 눈의 고양이

편집후기

 

미야베 월드 2막 에도 시리즈 중 흑백의 방시리즈는 이걸로 벌써 5권 째인가?

흑백’, ‘안주’, ‘피리술사’, ‘삼귀’....까지 읽었다.

지난 삼귀에는 새로운 인연이 찾아왔더랬다. 미시마야 차남인 도미지로와 고서상 간이치의 등장이 반가웠었지. 이번 편부터는 미시마야 주머니 가게의 흑백의 방에서 괴담을 듣는 이가 오치카 아가씨 말고 도미지로가 한 명 더 늘었다. 이렇게 된 게 더 좋을 수 있었던 것은 이번 이야기 책에서 처음 나오는 이야기가 굉장히 꺼림직하고 으스스하여 둘이 듣는게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도미지로는 읽고 난 후 그림을 그리는데 그것도 참 좋았다.

 

열어서는 안 되는 방....간절히 바라는 것을 이루어주는 존재가 있는 방(대가만 치르면 무엇이든 이루어 주는 신), 그러나 세상에는 공짜가 없기에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는 아주 소중한 것을 바쳐야했기에 자기만을 생각하는 사람들로 인해 그야말로 파국으로 달려간 어느 집안 이야기와 거기서 살아남은 아이(헤이키치)가 어른이 되어 옛날을 회상하며 들려주었던 이야기... 상당히 오싹했다는 것.

벙어리 아씨... 몬모 목소리를 가진 아이(요괴를 부르는 목소리란다.)였던 할머니가 들려주었던 자신의 목소리 때문에 살아왔던 힘든 삶과 그로 인해 엮였던 어떤 성에서의 기억 벙어리 아씨의 이야기.... 은근히 귀여운 이야기였고 따뜻한 이야기였다. 목소리 때문에 말을 잘 하지 않았던 오세이는 항상 외롭고 위축되었지만 귀머거리이든 어떤 노부부 집에서 손짓발짓을 해가며 의사소통을 하지만 따뜻하고 행복하게 하녀살이를 하며 살다 노부부가 돌아가신 뒤, 어느 지역 영주님의 오스즈 별궁(영지에 있는 두 번째 마님 성)의 말을 잃은 어린 따님의 요강지기로 들어가게 된다. 그 곳에서 그 별궁의 아이 귀신 잇코쿠를 만나게 되고 아씨의 문제를 해결하게 되고 잇코쿠 님도 떠돌이 극단의 큰 거미인형에 실어 보내주게 되었던 것.

가면의 집... 근처에 불이 났고 왜 불인 났는지를 알려주는 .... 어떤 여자아이가 들려주는 가면의 집 이야기.. 잘못된 범죄랄까 나쁜 것들을 담아 가둬놓고 있는 가면의 집에는 파수견으로 이 아이를 들인다. 근성이 비뚤어진 사람이 발견하기 쉬운 가면은 형태가 그럴 뿐.. 사실 세상에 나가서는 안되는 이매라는 것이고 가면의 집은 이들을 봉해 놓고 감시하는 곳이다. 나쁜 마음을 먹고 사는 사람에게만 보이고 들리는 가면의 유혹... 결국 그 아이가 유혹에 넘어가 가면을 놓쳐 주변에 불이 났다는 이야기... 착하게 살 일이다.

기이한 이야기책.... 효탄코도라 불리는 세책방의 간이치가 드려주는 기이한 책 이야기.... 자신의 집에서 세책일을 하던 주베에라는 분과의 인연과 그의 삶에 다가온 책....이 책을 읽으며 필사하는 사람에게는 저주랄까...자신의 죽는 날이 보이는 책....그리고 막간에 추가된 어느 할머니의 여섯 번 결혼한 이야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듣던 오치카 아가씨는 결국 오랜 생각에 잠기게 되고 ... 주머니 가게에서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아픈 과거를 극복해 나간지 3년째.. 뭔가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야한다고 느낀 그녀.... 결국 간이치오치카가 이로서 엮이게 되는 이야기... 이제 흑백의 방에도 찾아오는 새로운 변화

금빛 눈의 고양이...‘오치카의 경사를 앞두고 도미지로가 이야기 듣는 사람으로서 바뀌게 되고 그 시작 겸 연습 겸 처음 듣는 이야기...도미지로의 형이자 미시마야 장남 이이치로가 들려주던 그들의 어린시절에 관계된 금빛 눈의 고양이이야기... 따뜻한 이야기여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