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성공하는 힘 있는 여자
루이스 L. 헤이 지음, 김태은 옮김 / 스타라잇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붓아버지의 폭행, 이웃의 성폭행, 고등학교 중퇴, 열여섯 나이의 임신과 출산, 딸의 입양, 남편의 외도. "하루 5분 동안 거울을 보고 말하는 것만으로 자신을 사랑하게 되고 그 사랑으로 당신의 삶의 바뀝니다."라고 말하는 책 <미러>의 주인공, 루이스 헤이(1926~2017)의 이력이다. 심리치료 전문가, 긍정확언의 전달자, 자기 치유의 심볼로 불리는 루이스 헤이는 결코 평범하지 않은 성장기를 보냈다. "내가 바라는 단 한 가지는 내가 떨어진 나락으로 기어 들어가 영영 사라지는 것 뿐"이라고 말하던 그녀가 책 <미러>, <치유>에 이어 책 <21세기에 성공하는 힘 있는 여자>를 펴냈다. 원제는 Empowering Woman이다. (어떻게 번역에 '21세기에 성공하는'이라는 표현이 붙었을까?) 현재 고인이 된 저자는 책을 통해 '여성'들에게 두려움을 극복하기, 신념을 알아차리기, 운동의 유익을 알기, 치유와 명상 등의 다양한 조언을 남긴다. 그 중에서 저자는 '긍정확언'을 가장 강조한다. 긍정확언이란 자신이 믿고 생각하고 말하는대로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믿으면 이루어 진다는 심리적 개념이다.


극한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요즘, 한 줄기 빛 얻을 요량으로 선택한 책이다. 나는 아마도 여성 직장인으로서 적용할만한 소소한 팁 등을 기대했던 것 같다. 그러나 책은 생각보다 '영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떻게 마음을 다스리고, 스스로에게 확신을 줄 수 있으며, 긍정적 자아상을 갖을 수 있는지 등을 설명한다. 루이스 헤이를 원래 알고 있던 독자가 아니라면 다소 당황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다. 또, 저자는 책에서 1950년대 미국 교과서에서 실렸던 '여성의 할 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여기에는 남편을 위해 저녁을 차려두고, 아이들을 씻기고, 집 안을 청소하고 등의 내용이 등장한다. 남편을 보조하는 역할이 아닌 자신을 살아가는 여성을 강조하기 위해 저자가 인용한 부분이지만 너무 현실과 동떨어진 얘기는 아니었을까. 그리고 저자는 '관계'에 대한 이슈를 설명하며 '답정남(답을 정하는 남편)'에게 의지하는 대신 스스로 답을 정하는 '답정녀(답을 정하는 여자)'가 되라고 한다. 이 부분은 여러 사람과 소통해 최선의 방법을 낳는대신 혼자만의 아집을 부각시키는 건 아닌지 불편하기도 했다.

<21세기에 성공하는 힘있는 여자>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인식이 어떻게 바뀌고 달라졌는지 몸으로 경험했던 저자의 믿음에 대한 책이다.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스스로를 지키고 사랑하며 행동하도록 독려하는 심리서다. 현실감은 떨어지지만 마음가짐을 돌아볼 수 있게는 도와준다. 자존감 회복이 시급한 상태라면 큰 울림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로렌스 크레인의 <자기사랑>, 마르틴 베를레의 <오늘부터 내 인생, 내가 결정합니다> 등과 유사한 책이다. 영적 성장과 스스로에 대한 믿음 등이 필요한 독자들이 도움받을 수 있다.

<여성을 위한 긍정 확언> 74~75p

- 나는 여성으로서의 고유한 힘을 가졌다.

- 나는 내가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알고 있다.

- 나는 내가 위대한 존재라는 것을 안다.

- 나는 지혜롭고 아름답다.

- 나는 나를 있는 모습 그대로 사랑한다.

-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기뻐하기로 결정한다.

- 나는 내가 가진 여성성을 받아들인다.

- 나는 나의 삶을 책임지고 있다.

- 나는 나의 가능성을 충분히 펼칠 것이다.

- 나는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 나는 멋진 삶을 살고 있다.

- 내 삶은 사랑으로 채워져 있다.

- 내 삶에 넘치는 사랑은 나로부터 시작되었다.

- 내 삶은 내가 지배한다.

- 나는 힘있는 여성이다.

- 나는 사랑받고, 존경받는 사람이다.

- 나는 누군가에게 복종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롭다.

- 나는 삶의 새로운 방식을 배워 나갈 의지가 있다.

- 나는 두 발로 당당하게 서 있다.

- 나는 내가 가진 힘을 받아들이고, 사용한다.

- 나는 싱글이어도, 마음의 평화를 유지한다.

- 나는 어디에 있든 기뻐하고, 즐거워한다.

-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즐거워한다.

- 나는 내 삶의 여성들을 사랑하고, 그들을 돕고, 함께 인생을 즐길 것이다.

- 나는 내 삶으로 인해 충만하다.

- 나는 인생의 모든 길을 참구할 것이다.

- 내가 여성으로 온전해지는 과정을 사랑한다.

- 나는 지금 이 순간, 나의 시간과 공간에서 생동감 있는 삶을 살고 있다.

- 나의 삶은 사랑으로 채워져 있다.

- 나는 혼자만의 시간이 주는 선물을 받아들인다.

- 나는 내가 충분히 온전하며 완전하다고 느낀다.

- 내가 필요한 것에 나 자신을 헌신한다.

- 성장하는 것은 안전한 일이다.

- 나는 안전하며, 내 인생의 모든 일이 잘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