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팀장은 처음이라 - 팀원과의 대화가 잘 풀리는 초보 팀장 대화법
남관희.윤수환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5년 2월
평점 :
팀장이 된다는 것은 내 밑에 사람이 생긴다는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팀장은 처음이기에 어렵다. 시간이 지나갈수록 나에게 책임이 많아지면
그때는 나도 팀장이 된다. 그럴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제일 중요한 것은 경청이다. 물론 다른 방법도 있지만 제일 많이 이야기 하는 것이 바로 경청이다
때로는 권위로 아랫사람들에게 강압적으로 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예전과는 달라진 지금 오히려 그걸 싫어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그렇기에 우리는 그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일이 일어난 이유와 생각등을 먼저 듣고 이야기를 해야한다.
팀장들이 제일 실수하는 것들이 바로 구성원들을 설득하는 것이라고 한다.
어떤 일을 해야한다고 했을때 구성원이 싫다고 말한다면 어떻게 할것인가?
그 구성원을 설득하던지 아니면 강압적으로 시키게 된다. 이것이 바로 초보 팀장들이 하는 실수 이다. 먼저 그들의 생각을 듣고 그것을 같이 고민하고 그것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팀은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고 다양한 생각들이 있다. 그곳에서 다양한 이유로 고민을 하게된다
책을 읽으면서 팀장이라는 직책을 가지고 있으면 참으로 고민을 많이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일 포함해서 다른이들의 고민까지 그렇기에 처음 팀장이 된다면
이 책을 읽는다면 조금은 도움이 될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물론 이 책이 정답은 아니다. 그 상황 그 환경에 따라 달라질 것이지만
기본적인 것을 알고 준비하기에는 좋다는 것이다.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이
나도 같은 생각을 한적이 있지만 팀장은 모든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지 말라이다
나 역시도 팀장이 된다면 다 알아야 하는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사티아 나델라는 자신이 모른다면 그것을 확실하게 말하고 기술자들을 불러들여 듣는다고 한다.
이런 것들을 잘 못하는 팀장들은 오히려 이상한 업무지시를 하고 일을 더디게 만든다
이렇듯 팀장이라는 자리가 선사하는 스트레스도 있겠지만 자신과 자신의 구성원들로
부서가 성장하는 것을 맛본다면 더 즐겁지 않을까? 팀장이 처음이라면
경청의 자세로 구성원들에게 다가가야 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