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레미 말랭그레 그림, 드니 로베르 외 인터뷰 정리 / 시대의창 / 200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마지막은 노암 촘스키다. 신자유주의와 권력 비판에 있어서 이 사람을 빼놓을 수는 없다.  

노암 촘스키는 원래 언어학자이자 교수였다. - 28세에 이미 MIT 교수였다 - 그러다가 1960년대 베트남 전쟁 반대를 기점으로 다양한 사회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현재는 실천적 지식인의 상징이 되어 지옥으로 가는 산타마리아 호에서(미국) 유일하게 찬란한 빛을 발하고 있는 세계의 양심으로 칭송받고 있다.  

우리나라로 비교하자면 원래 미학자이자 교수였던 진중권을 떠올릴 수는 있으나 레벨로 따지면 글쎄, 노암 촘스키는 만렙이고 진중권은 이제 겨우 캐릭을 만든 newbie에 불과하다. 물론 그에 대한 진정한 평가는 노암 촘스키처럼 82세가 될 때 쯤에 다시 해보자. 어쨌든.

촘스키에게 감사하고 있는 사실중 하나는 그가 언어학자로만 살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가 평생 연구만 하고 살았다면 나는 결코 촘스키의 사상을 접할 수 없었을 것이다. - 언어학은 너무나 어렵다. 그러나 그의 사명은 언어학에만 있지 않았다. 촘스키가 언제나 지식인의 책무를 강조하듯 그는 오롯이 그의 사상을 살아냈다.  

서기 0년에서 32년 사이에 활동했던 뜨거운 청년 예수도 사회 변화를 막는 가장 큰 적을 중산층 지식인으로 규정했다. 지식인으로서 사회의 존경을 받지만 비판만 할뿐 결코 행동하지 않는, 그리하여 하층민의 거짓 선지자 역할을 하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게 있어 촘스키는 시대의 양심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지식인들이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길을 밝혀주는 등대요 횃불이라 할 수 있겠다.

촘스키에게 감사하고 있는 두 번째 사실은 그가 책을 쓰는 것과 동시에 다양한 인터뷰를 했다는 것이다. 글로 썼다면 분명 따분하고 어려웠을 내용들이 인터뷰에선 언제나 생생한 말들로 살아난다.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도 그런 인터뷰를 모아놓은 대담집이다. 이 책은 두 시간 동안 촘스키와 나눈 대화를 무려 2년에 걸쳐 정리한 책이라고 한다.  

책을 읽어 보면 그 같은 정성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보통 말을 그대로 글로 옮겨 읽어 보면 앞뒤가 안맞는 경우가 많다. 말이란 두서 없이 진행되고 다양한 생략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답변자가 질문을 오해하거나 질문 내용에 대해 평소 깊게 생각해 보지 않은 내용이라면 답변은 빙빙 돌아 엉뚱한 곳에 불시착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책에선 그런 경우를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아마 2년에 걸친 정리 기간 동안 수 없이 인터뷰를 보완하고 여러 차례 촘스키의 감수를 받았을 것이다. 그리하여 노암 촘스키의 '말'은 번듯한 사상의 '글'로 재탄생 할 수 있었다.

나는 첫 페이지를 읽자마자 촘스키의 압도적 사상의 향연에 변기 속의 응아처럼 빨려들었다. 이런 결과물을 만나본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고릴라의 뱃속에서 구음진경을 발견한 장무기처럼 나는 이 책을 통해 진보의 내공을 더할 수 있었다.  

만약 당신이 지금의 세상에 불만을 품고 있다면, 그래서 이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부탁하건데 이 책을 보라. 문제에 처한 사람들이 스스로 체제에 대항하지 않으면 역사는 끔찍한 드라마를 되풀이 하는 법. 그러니 가난하고 힘 없는자, 우리 스스로를 대마왕 손아귀에서 구해내는 그날까지 Keep on fighting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