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4가 발표됐다. 한국엔 7월에 발매한단다. iPad 3G와 iPhone4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iPhone4가 먼저 인 것 같다.

지금 업계는 완전히 스마트폰 열풍이다. 전형적 공기업의 대명사였던 KT는 아이폰을 타고 훨훨 날아다니더니 지금은 거의 애플과 자신들을 동일시 하는 경향까지 보이고 있다. 눈꼴 신 광경이 아닐 수 없다.  

특히 KT 사장 이석채님은 iPhone을 자기가 기획한 Device인 양 칭찬 일색이다. 마치 오래전부터 자신은 이런 일을 예상하고 있었다는 듯이, 한국의 Vendor를(특히 삼성)들에게 진지한 얼굴로 충고하는 것을 보고 있노라면 절로 웃음이 나오기도 한다. 그래도 고마워요 KT, 당신들의 절박함이 없었다면 우리나라에 iPhone은 없었을거야.

한편 삼성은 iPhone4 발표와 동일한 날짜에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갤럭시S를 출시했다. 선주문이 100만대를 넘었다는 등 말이 많지만 언론 플레이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야 그렇다 쳐도 업계의 개발자들까지 '갤럭시S가 더 좋은거 아냐?'라고 묻는 걸 보면 마케팅을 잘하는 것 만큼은 정말 이 기업을 인정해 줘야 하지 않나 싶다.  

하지만 그래봤자다. 아직도 반응 속도 정도를 Unique Selling Point로 활용하는 그들의 전략을 볼 때 '우리 이정도 따라왔어요 앞으로도 열심히 해볼게요' 정도로 이해하면 충분할뿐 Paradigm을 뒤바꾸는 메가 쇼킹 Device로서의 임팩트는 부족해 보인다.

가끔 보면 이제 안드로이드가 대세라는 말도 나오곤 하는데 확실히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시장 점유율은 급성장을 보이는건 맞다. 하지만 그건 삼성이나 LG, 모토로라, 소니에릭슨 같은 주요 휴대폰 Vendor에게 안드로이드 말고는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Apple은 App Store를 Launching 하면서 통신사가 주도하던 기존의 시장에 심각한 균열을 야기했다. 그동안 초특급 '갑'을 유지해오며 불멸의 왕으로 군림하던 통신사들의 위기가 얼마나 컸던가? 그들은 전 세계적으로 전무후무한 연대를 벌이며 Anti Apple 전략을 가동했고 안드로이드는 이런 분위기의 1등 수혜자였다. 그러니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 폭발은 당연할 수 밖에.

물론 시장 점유율이라는 건 굉장히 중요하다. 위대했던 베타맥스가 VHS에 밀린 예를 굳이 거론할 필요도 없이 말이다. 특히 Market Share 확보는 App 시장의 규모를 형성하고 수 많은 개발자들을 참여하게 만들며 당연히 High Quality App 개발로 이어지게 된다. 현재 안드로이드의 최대 약점이 App Market인 것을 고려할 때 이는 얼마나 긍정적인 현상인가. 

계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