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강백호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깨달았습니다. 

이것은 완전판 24권 부상으로 실려나간 강백호의 대사에서 명확히 나타납니다. 강백호는 갑자기 깨어나 소연이의 손을 잡고 '정말 좋아합니다. 이번엔 거짓이 아니라구요'라고 말합니다. 그때까지 강백호를 이성으로 보지 않았던 소연이가 두근두근 떨릴 정도였으니 이 말은 진실이었을 것 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대사가 바로 '단호한 결의'가 생겼다는 것 입니다.  

지금 이 순간 방황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한번 돌아 보십시요. 그들은 매일 매일 하고 있는 일을 관두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불평만할 뿐 과감히 관두지는 못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일을 관두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럼 왜 모르는 걸까요? 자기가 진짜 좋아하는 것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씨앗은 이리저리 바람에 날려 다니지만 마음에 드는 땅이 나타나면 뿌리를 뻗고 거목이 됩니다. 강백호에게 단호한 결의가 생긴 이유는 강백호가 정말로,  

농구를 '좋아하게 됐기' 때문입니다.

둘째, 이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자각했습니다.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그것을 자각하는데서 출발합니다. 터미네이터 4에서 위장 인간으로 등장한 마커스를 보십시요. 그는 처음에 자신이 사이보그임을 자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 들러드 굿을 범하려는 건달과 싸울 때 그는 몰래 기습을 합니다.  

이 행동은 매우 인간적입니다. 자신이 총을 맞아도 죽지 않는 다는 것을 아직 몰랐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사이보그임을 자각하자 어떻게 됐습니까? 분노의 워리어가 되어 기계들을 때려 부숩니다.

강백호가 고등학생이 되기 까지 건달로 살아온 이유는 자기가 남들보다 크고 힘이 셌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의 싸움 실력이 뛰어난 운동신경 탓이었다는 것은 몰랐습니다.  

그러나 농구를 시작하면서 '훅훅디펜스'를 선보이고 '슬램덩크'를 하게 되자 농구에 소질이 있다는 것을 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북산 고교의 미라클이 서서히 눈뜨기 시작한 것입니다. 

셋째, 더 강해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강백호는 살면서 단 한번도 노력을 해본적이 없습니다. 하고 싶은 것만 하고 하기 싫은 것은 전부 던져 버렸습니다. 따라서 강백호가 북산 고교의 여름 전지 훈련을 따라가지 않고 슛 2만개 특훈을 시작한 것은 대단한 사건입니다. 이 특훈을 통해 그는 하기 싫은 일을 하는 법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특훈을 하기 전까지 강백호는 경기 중 자기보다 강한 상대를 만나면 무조건 힘으로만 이기려 했습니다. 하지만 특훈을 끝내고 나자 땀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깨달았습니다. 자기보다 강한 상대는 자기보다 훨씬 많은 땀을 흘린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끊임없는 노력은 상대가 자신보다 강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합니다. 자기 깜냥을 모르고 자존심만 세우는 사람은 장애물을 만났을 때 그저 화내고 무시할 뿐입니다. 사실은 넘을 엄두조차 나지 않는 것인데도 말이지요. 강백호는 더이상 이런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서태웅이 정우성에게 철저히 당하면서도 웃었던 것처럼 강백호 또한  

'모두다 꺽어 버리고 자신이 미국에 갈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이 말은 단순한 객기가 아니었습니다. 너를 꺽기 위해 앞으로 더 많은 땀을 흘리겠다는 각오였습니다.

계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