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아하는 만화가가 누구냐는 질문을 한다면 '아다치 미츠루'라고 답하겠습니다. 그러나 어떤 만화를 제일 좋아하냐고 묻는다면 주저없이 '슬램덩크'라고 말하겠습니다.

슬램덩크는 1990년부터 1996년까지 7년간 연재된 전설적인 농구 만화 입니다. 당시에 소년 주간 만화 잡지로는 '아이큐 점프'와 '소년 챔프'가 있었는데 점프의 간판 만화가 '드래곤볼'이었고 챔프의 대항마가 바로 '슬램덩크'였습니다.  

그 당시로만 따지면 슬램덩크는 드래곤볼의 아성을 꺽을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슬램덩크의 수준이 그 만큼 높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소년 만화라는게 그렇지 않습니까? 복잡한게 필요 없습니다. 나쁘고 강한놈을 착하고 약했던 놈이 물리치면 흥미진진 땀이 흠뻑, 용솟음 치는 혈기에 소년의 주먹은 불끈 쥐어졌던 것입니다. 심지어 그 당시 유아들의 로망이 샤이어인으로 태어나는 것이었으니 슬램덩크가 드래곤볼의 벽을 넘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 이었습니다. 



 

하지만 Teen Ager도 어느새 후반. 중학생,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이 될 때쯤엔 쌉싸름한 인생의 맛을 느끼게 됩니다. 사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열심히만 해선 사회의 사랑을 받지 못 한다는 것을 경험합니다. 사람이 못난 사람과 잘난 사람으로 구분된다는 것도 점점 또렷히 느끼기 시작합니다. 슬램덩크의 진가를 알게 되는 것이 바로 이 때 입니다.  

드래곤볼의 뒤에 꽂혀 있던 먼지 쌓인 책을 꺼내들고 두번, 세번 같은 장면을 몇 번이고 되풀이해 보고서야 비로소, 정대만이 '담배는 피지 않았는데...'라며 울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채치수가 어떻게 '덩치만 큰 센터'라는 모욕을 참았는지 왜 왼손은 그저 거들기만 해야되는지 이해되기 시작 하는 것 입니다.  

세상엔 때가 되지 않으면 결코 깨달을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타케히코 이노우에가 그려낸 이 불후의 명작도 바로 그런 것 이었습니다.

슬램덩크는 단행본으로 31권(완전판 24권), 연재 기간은 7년이었습니다. 하지만 극중 시간은 고작 4개월 정도 입니다. 매니저로 나오는 한나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강백호가 부상으로 쓰러 졌을 때, '빠르게 익힌 만큼 빠르게 잊혀질지 몰라. 이 4개월이 마치 꿈이었던 것처럼' 이라고. 한나의 대사처럼 풋내기 강백호는 4개월 만에 북산의 미라클로 급성장 합니다.  


타케히코 이노우에는 강백호의 동물적 운동 능력을 나타내 그의 비현실적 성장을 변호하지만 여기에는 강백호가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인간이라는 것을 설명하려는 의도가 없습니다. 있다면 그건 만화적 재미를 더하기 위한 요소일 뿐 입니다.  

역사의 주인공들도 알에서 태어나거나 바다를 가르는 능력이 있지 않았습니까? 하물며 만화의 주인공인데 이 정도의 Speciality가 없어서야 체면이 서겠습니까? 따라서 강백호의 성장과 성공에는 뭔가 다른 원인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저는 그것을 다음 세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