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환담
윤채근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환담>은 우리의 역사를 소설로 극화한 팩션이다. 그냥 역사 소설로 부르면 될 것을 굳이 환담이라 하냐면, 사실보다는 이야기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역사란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듯 공백이 많다. 빈 부분은 다양한 방법으로 채워야 하는데 퍼즐의 개수도 많고 모양도 제각각이다. 그것을 이야기로 채우나 사실로 채우나, 넓게 보면 그닥 차이가 없을지도 모른다.


소설은 총 3부로 이루어졌다. 1부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 현장이 그 무대다. '전쟁과 혁명'. 서로 다른 욕망이 부딪쳐 큰 불꽃이 일어나는 시간의 무대를 팩션이 그냥 지나칠 순 없다. 이순신에 대한 존경과 증오를 고백하는 왜장 와키자카. 수나라 병사의 시체를 쌓아 '경관'을 만든 고구려 최종 병기 우이치모테르(을지문덕). 역성혁명을 주장한 정여립과 그의 배후로 지목된 길삼봉. 역동적 사건을 쫓는만큼 1부는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파트다.


2부는 판타지, 추리, 스릴러라는 형식 안에서 공백을 메꾼다. 살인 사건의 수사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정조, 채제공, 이덕무의 대립. 한양의 깡패에서 시작해 호란 당시 중군 오위장이 된 이충백. 라틴어 성경이 맺어준 정약용과 책쾌 조신선의 인연. 스믈스믈한 이야기가 상상력을 자극해 머리를 간지럽힌다.


3부는 시대를 대표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각색한다. 우리 역사에서 중요했던 여성을 떠올려보자. 신사임당? 유관순? 좀 더 시야를 넓혀보면 백제왕자와 결혼한 선화, 왕자 호동을 사랑한 낙랑의 공주, 바보를 남편으로 맞은 평강이 눈에 들어온다. 당시나 지금이나 이들은 모두 남자가 사랑한 대상 혹은 내조를 잘해 명장을 길러낸 열부라는 개념 안에서 해석되어 왔다. 3부는 그 왜곡을 시원하게 두드려 편다.


소설들은 모두 짧다. 찰나의 인생을 구경한 뒤 시공간을 건너뛰는 여행자가 된 기분이다. 질질 끌지 않는 점이 마음에 든다. 각 소설의 끝에는 무엇이 사실이고 무엇이 허구인지를 명확히 밝혀 괜한 오해를 하지 않도록 돕는다. 술술 풀려나가는 재미있는 단편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