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동 : 위기, 선택, 변화 -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러드 다이아몬드는 썼다하면 기본적으로 500페이지가 넘는 책들이 많아 손에 드는게 쉽지않다. 그동안 적지 않은 책을 읽어왔지만 유명하다는 말이 민망할 정도로 초유명한 <총, 균, 쇠>는 아직도 내 서재에 없다. 서점에서 만지작 거리다가 빈 손으로 온 것만해도 수십 번은 된 것 같다.


그러나 이 사람의 책은 막상 읽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다. 제러드 다이아몬드는 역사의 본질이 이야기라는 사실을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다. 두껍기는 하지만 소설만큼 흥미진진한 대서사시가 펼쳐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책상 앞에 정좌를 하고 읽을 필요가 없다. 출퇴근 전철 안에서 읽어도 무리가 없는 책이다. 손목이 좀 아프기야 하겠지만.


<대변동>은 국가의 위기와 극복 과정을 다룬다. 독특하게도 그는 극복을 위한 12가지 과정을 심리치료사들이 개인의 위기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그대로 차용한다. 개인의 방법을 국가에 그대로 적용한다는 게 가당한가? 라는 의문을 품을 수 있지만 하나하나 따라가다보면 그렇게 다르지도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방법을 이용해 저자는 핀란드, 칠레, 일본, 인도네시아, 독일, 오스트리아, 미국 7개국의 위기를 특유의 비교 연구로 해체해 간다. 여기에 한국이 빠진 게 꽤 섭섭하지만(괜한 국뽕이 아니라 20세기에 독립한 신흥 국가 중 군사독재를 성공적으로 청산하고 정치적, 경제적 발전을 이룬 나라는 전 세계에서 한국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저자의 선택 이유를 알고 나면 어느 정도 수긍이 간다. 제러드 다이아몬드는 자신이 살아봤거나 특수한 관계로 맺어진 국가를(이를테면 아내의 국가) 중심으로 선택했다. 서술 방식도 '나의 친구들에게 ~를 물어보면' 처럼 학술서로선 파격적인 방식으로 이뤄진다. 그러니까 한 국가의 역사 연구를 그 나라에 살고 있는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의견을 묻거나, 내가 살아봤더니, 에 근거하여 일반화하는 것이다. 이 책과 저자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 비과학적 방식에 비난의 포화를 집중하겠지만 한편으론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술술 읽히는 것이기도 하다.


나는 이러한 방식을 비난하고 싶지 않다. 아니, 오히려 선호한다. 역사는 결국 객관적 사실이 아니라 사실이라고 믿는 사람들의 마음에 의해 전진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나는 역사적 사건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찾아낸다는 게 가능한건지 모르겠다. 강대국과 국경을 마주한 나라가 전쟁에 의해 초토화 된다면 긴 국경은 환란의 이유가 되고, 그 국경을 이용해 활발한 무역을 해 강대국이 되면 긴 국경은 성공의 요인이 된다. 객관적 분석이라 해봤자 결국 사후의 결과를 재구성하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


판단은 결국 우리의 몫이다. 주장은 반드시 수치로 증명해야 된다고 믿는 사람에게는 이 책을 추천하지 않는다. 나는 저자의 원인 분석이 결과의 재구성이든, 성급한 일반화에 근거한 이야기에 불과하든 이 책을 재미있게 읽었고 꽤 많은 것을 배웠다. 나는 내게 무엇을 받아들이고 무엇을 버려야 할지 정도는 아는 분별력이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런 분별력이 당신에게도 있다고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