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탄수화물이 인류를 멸망시킨다 - 당질 제한에 대한 생명과학적 고찰
나쓰이 마코토 지음, 윤지나 옮김 / 청림Life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책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여러가지가 있을텐데 주로 관념적인 변화에서 시작되는게 아닐까 싶지만 실제 생활에도 바로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을 읽고나서 당질제한을 시작했다. 지금 시작한지 열흘쯤 됐는데 아직 큰 변화는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계속 당질을 제한한다면 소기의 성과를 거두리라고 믿는다.
당질제한은 간단하게 말해서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는걸 말한다. 밥과 빵, 밀가루를 안 먹는건데 생각보다 크게 어렵지 않은것 같다. 살짝 허전함이 있기는 하지만 평소 밥도 많이 먹지 않았고 빵이나 밀가루도 즐겨하지 않았기에 큰 무리가 없기는 하지만 사실 허전하면서 포만감이 확연히 떨어지는게 사실이다.
내용없는 다이어트 관련서적처럼 제목이 상당히 자극적인데 실제 내용은 상당히 깊게 들어가는편으로 탄수화물이 어떻게 인류에게 영향을 끼쳤는지부터 탄수화물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까지 전문적인 부분도 많이 포함되어있다.
현직 의사인 저자 나쓰이 마코토는 상처와 화상은 절대로 소독하지 마라는 주장으로 일본 의학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는데 전작도 살짝 궁금해서 읽어볼 예정이다. 당질제한은 혈당을 높이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체중이 줄고 허리 부분 살이 빠지고 당뇨병도 크게 좋아지는 식이요법을 통칭한다.
이외에 싱기 언급한것처럼 탄수화물에 대한 인류문명 발상의 비밀, 그리고 포유류 탄생의 비밀까지 파헤치는 인문교양학적 요소도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당질제한을 실시하며 11키로그램 감량을 했고 각종 수치가 개선된 효과도 밝히고 있어 당질제한 식이요법에 대한 도전의지를 높여주고 있다. 아울러 알콜도 막걸리나 맥주만 피하면 된다고 하니 일석이조의 기쁨이 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