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깊게 파고 있는 주제중의 하나가 노후생활 및 연금소득에 관한 부분이다. 언제인가 정보가 모두 집적되는대로 자료를 참고하여 실제 적용될 수 있는 노후대책 관련 재테크 서적을 만들어보는게 꿈이다. 큰 돈을 어떻게 벌어주는 방식이 아니라 효율적인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부담은 살짝 적을지라도 시시때때로 바뀌는 환경때문에 그 또한 쉬운일이 아닐것이다.
이 책은 십년전에 나왔던 책을 다시 개정해서 출간한걸로 보이는데, 아무래도 오래된 책이니만큼 시대의 흐름에 다소 뒤쳐지는 부분은 참고해서 읽어야될 듯 싶다. 다만, 큰 틀에서 원론적인 부분을 다뤘기 때문에 마인드 리셋용으로 적당하다는 생각이다.
총 7 챕터로 나눠서 노후대책에 관한 부분을 정리했다. 챕터별 주제를 잠깐 살펴보면,
Chapter 1 건강_아무나 늙는 것은 아니다
Chapter 2 노후 자금_돈 없으면 늙어서 더 서럽다
Chapter 3 자녀와의 관계_행복한 노후를 보내려면 자녀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라
Chapter 4 배우자와의 관계_나 홀로 보내는 노후, 행복은 없다
Chapter 5 사회 참여_비로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
Chapter 6 취미생활_당신에게 주어진 10만 시간은 축복이다
Chapter 7 죽음 준비_행복한 이별을 준비하라
건강, 자금, 자녀와의 관계, 배우자, 사회참여, 취미, 죽음등 흔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딱 집어서 말하기 힘들었던 노후관련 주요한 삶의 방식을 적절하게 다뤘다. 어느 한 요소 빠지는게 없다. 굳이 순번을 매길 필요는 없지만, 그중 두번째 노후자금이 가장 중요하다 할것이다. 노후자금이 없이 어떤거 하나 제대로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젊었을때 부지런히 준비하는 길만이 행복한 노후를 맞을 수 있을것이다. 가볍게 읽기 적당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