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P - 당신의 인생은 기억되지 않았습니다
김용욱(필통밴드) 지음 / 필통뮤직스토리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ST라는 다소 생소한 플롯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B.S.T는 Book Sound Track의 약자로 이야기와 음악을 동시에 엮어서 문장과 음악을 하나로 묶은 방식이다. 책 속에는 총 11곡의 음악이 담겨있으며 감미로운 선율이 텍스트와 함께 어우러지며 또 다른 서사를 완성한다.

저자는 필통밴드의 리더인 김용욱 작가로 거창하지 않은 삶, 스쳐가는 감정, 그 안에서 이야기를 듣고 음악을 읽는 사람. 음악을 전공한 인디뮤지션으로 첫 소설을 쓰게 됐다. 이번 작품에서는 11개의 곡을 모두 직접 작사·작곡하며 각 장면의 감정선을 음악으로 표현했다고 집필소감을 밝혔다.


하나의 메인스토리를 바탕으로 몇 가지의 이야기가 약간 옴니버스처럼 섞여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그중 중심 테마는 아무런 스토리도 남기지 못한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작가는 뭔가 미생된 삶과 객체를 통해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인생에 대해 논한다.

책을 읽다보면 해당 챕터의 마지막 장에 QR 코드가 수록되어있어 바로 음악을 감상하며 읽어볼 수 있다.




소설은 문학과 음악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형태의 B.S.T(Book Sound Track) 장르를 선보인다. 작가이자 인디뮤지션인 필통밴드가 직접 쓴 이야기와 작곡한 음악을 하나의 서사로 엮어, 책을 읽는 독자가 동시에 음악을 들으며 작품의 감정선을 따라가도록 설계했다.

스토리도 스토리지만 삽입된 음악의 가사도 수록되어있어 바로 읽어볼 수 있다. 상당히 섬세한 가사와 아름다운 인디음악의 조합을 느껴볼 수 있는 구성이다.




아울러 저자는 에필로그에 다음과 같은 소감을 남겼다. "나는 그 사람이 되어보고자 했다. 아무런 이야기도 없었던 인생. 인간의 불완전함을 온전히 감당해야만 했던 존재. 우리 주변에 늘 존재해 왔던 인생. 모두가 말하는 진리가 통하지 않는 인생. 그제서야 알게 됐다."

마지막으로 어떤 곡들이 수록되어있는지 살펴보며, 아름다운 음악과 가사 그리고 스토리를 만나보자

Intro

01 B.S.T(Book Sound Track). Rainbow Story

1. 영혼들의 쉼터

02 B.S.T(Book Sound Track) - 배가성

2. 처음

03 B.S.T(Book Sound Track) - 빈칸(feat.그대)

04 B.S.T(Book Sound Track). 그대라서 참 좋은걸요

3. 선물

05 B.S.T(Book Sound Track). 그대라서 참 좋은걸요(Remake Ver.)

06 B.S.T(Book Sound Track). 선물

4. We’re all crying

07 B.S.T(Book Sound Track). We’re all crying

5. Ocean’s Lament

08 B.S.T(Book Sound Track) - 엄마야 아빠야

09 B.S.T(Book Sound Track) - 고백... 147

6. 인연의 별

10 B.S.T(Book Sound Track). 그대여

7. Last Journey

11 B.S.T(Book Sound Track) - Fade into the Ligh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