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의 디테일 - 중등부터 시작하는 공부법의 모든 것
한정윤.오인경.윤소정 외 10명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학창시절을 떠올려보면 매일 매일 공부를 정말 오랜 시간 열심히 하는 친구임에도 불구하고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늘 노는것 같지만 상위권을 유지하는 학생도 볼 수 있다. 시간이 지나서 생각해보면 둘의 차이는 공부법에 기인하는것 같다.
아무리 긴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지 않는다면 기대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을것이다. 반대로 짧은 시간이라도 자신에 맞는 공부법을 발견하여 능률적으로 활용한다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공부의 본질을 파악해 수능에서 원하는 성적을 거둘 수 있는 솔루션이 담겨있다.
이 책은 많은 수험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입시 사이트인 수만휘에서 Headmater라는 닉네임으로 활동중인 서울대 21학번 한정윤 학생을 대표저자로 현재 같은 대학교에 재학중인 13인의 공저자들이 집필했다.
수능을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참고할 수 있는 학습법들이 담겨있다. 특히 암기, 이해, 적용 세 가지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15가지 공부법을 소개하고, 실전 학습에 적용한 예시를 설명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에게 알맞은 최적의 학습 방식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위에도 살짝 말했지만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는다고, 문제집을 많이 푼다고, 유명 강사의 강의를 듣기만 한다고 해서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 디테일을 바탕으로 세심하게 학습법을 다져야할것이다.
책은 총 다섯 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의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첫 번째 챕터에서는 모든 학습의 첫걸음인 암기에 대해 다루며, 시험 대비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개념을 효과적으로 구조화하고 외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두 번째 챕터에서는 교과서, 필기 노트, 오답 노트, 스마트폰 등 공부의 효율을 높여주는 학습 도구를 소개하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 그 활용 예시를 자세하게 풀어낸다.
세 번째 챕터에는 과목별 맞춤형 학습 전략과 시험 시간을 성공적으로 운용하는 행동 수칙을 담았다. 네 번째 챕터에서는 생활 패턴 조직화부터 실천 계획 수립, 행동 영역 구축에 이르기까지 실전에 최적화된 몸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챕터에서는 많은 학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수학 학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사교육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개념과 공식을 이해하고 응용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일명 ‘혼공 수학’의 핵심을 담았다. 이처럼 《공부의 디테일》은 철저하게 실전에서 활용이 가능한 몰입 학습 비법만을 모았다."
이 책은 대한민국 최고 명문대 서울대학교에 현역으로 입학한 공부 선배들이 직접 경험하고 검증한 공부 전략이 담겨있다. 내신 시험과 수능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과목별, 난이도별 학습법부터 실전에 대비하는 행동 강령까지,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반드시 체화해야 할 최상위권 진입 노하우를 한 번에 익힐 수 있다. 수험생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고 참조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