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태도 - 행복한 이기주의자로 평생 살아보니 알게 된 것들
웨인 다이어 지음, 이한이 옮김 / 더퀘스트 / 2024년 1월
평점 :
베스트 셀러인 [행복한 이기주의자]로 잘 알려진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 교수의 마지막 저서다. 요즘 출판계에서는 백세시대에 맞춰 50의 나이에 읽어볼만한 책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이 책도 그런 범주안에서 인생의 변곡점인 지천명의 나이에 읽어볼만한 저자의 조언이 듬뿍 담겨있다.
저자는 심리학자이자 많은 책을 썼으며, '동기부여와 자기계발의 아버지'라는 별칭과 함께 2015년도에 돌아가실때까지 활발한 저술과 강연활동을 펼쳐나간 웨인 다이어 교수다. 저자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면,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역경을 딛고 마침내 자기계발 작가로 세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웨인주립대학교 교육상담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뉴욕에 있는 세인트존스대학교 부교수로 지냈다. 30여 권의 저서를 썼으며, 수많은 강연과 프로그램 출연을 통해 사람들에게 삶의 영감을 불어넣어 주고 있다.
특히 ‘개인’을 중시하는 의식혁명을 제창하여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꿈을 이루는 법’을 강연하는 명강사로도 유명하다. ‘투데이쇼’, ‘투나잇쇼’, ‘오프라윈프리쇼’에 고정 패널로 출연했고, 주요 저서로는 《행복한 이기주의자》, 《서양이 동양에게 삶을 묻다》, 《오래된 나를 떠나라》, 《믿는 만큼 보인다》, 《마음의 습관》, 《생각에너지》, 《의도의 힘》 등이 있다."
웨인 교수는 책에서 자기 변화를 돕는 아홉 가지 질문을 다음과 같이 던진다.
삶이 6개월 남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무엇을 할 건가요?
지금까지 함께 살아본 적 없는 사람과 살아야 한다면 어떻게 할 건가요?
지구상 어디서든 살 수 있다면 어디에서 살고 싶나요?
필요에 맞춰 잠을 잘 수 있다면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잘 건가요?
먹는 시간과 양에 구애받지 않는다면 언제, 얼마나 먹을까요?
돈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면 매일매일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지금 내가 몇 살인지 모른다고 한다면 나는 몇 살인까요?
오늘부터 새로 시작할 수 있다면 어떤 성격의 사람이 되고 싶나요?
나를 설명할 그 어떤 이름표(전공,회사,직급 등)도 없다면 자신을 어떻게 표현할까요?
또한한 저자는 “내가 하는 일이 나 자신은 아닙니다. 내 직업이, 연봉이, 나를 둘러싼 사람들과의 관계가 나라는 사람을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것들이 사라졌을 때 나는 과연 누구일까요?”라고 물으며 바쁜 일상에서 잠시 멈춰서 자신을 들여다보는 질문을 던진다.
아울러 “지금 여기서 행복하지 않다면 행복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조언을 던지며 지나간 어제를 잊고 찾아오지 않은 미래에 두려워하지 말며 지금 여기 현재에 집중하라는 말을 한다. 타인의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충실한 오늘을 사는 인생의 태도만이 자신의 삶을 구원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무조건 조언을 던진다기 보다 자신의 삶을 점검해보고 스스로 나아갈 방향을 찾는 책이다.자기 인생의 답은 자신만이 찾을 수 있다고 말하며 저자는 자신이 이 책에서 말한 것조차 반드시 정답은 아니라고 조언한다. 각자 인생의 답은 따로 있다는 것이다. 인생의 절반쯤에 접어든 사람이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