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소비자를강력한 찐팬으로 만들 수 있을까?"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만드는 7가지 원칙
브랜드의 비전을 공유하라
테슬라, 애플, 파타고니아・・・ 팬덤이 강한 브랜드에는 매력적인비전과 그에 열광하는 고객이 있다. 독보적인 비전으로 고객의마음을 사로잡아라
타깃 페르소나를 설정하라소비자를 대변하는 구체적인 가상의 캐릭터를 만들어라. 새로운소비 권력인 MZ 세대는 감정을 이입할 수 있는 브랜드 캐릭터에열광한다.
함께 만든다는 참여감을 제공하라커뮤니티는 자발적 참여로 만들어진다. 기획부터 마케팅까지,고객에게 다양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적극수용하라.
가치 있는 리워드를 설계하라어떤 리워드를, 언제, 누구에게 줄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하라. 정교한 리워드 시스템은 고객에게 소속감과 자부심을 부여한다.
덕후를 사로잡는 굿즈로 승부하라이제 본품만으로 승부하는 시대는 지났다.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굿즈가 단순 소비자를 열성 찐팬으로 만든다.
브랜드 세계관을 구축하라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려면 정체성과 신념이 확실히 드러나는 세계관이 필요하다. 매력적인 캐릭터로 세계관을 구축해 고객의발을 묶어라
온오프를 넘나드는 경험을 전달하라제품 말고 경험을 팔아라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을 오가는 ‘경험 루프‘는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만드는 근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