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CHANGE 9 체인지 나인 - 포노 사피엔스 코드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작인 [포노사피엔스]로 큰 호응을 받았던 최재붕 교수가 좀더 체계적으로 코로나 시대에 접목해 다음 세상에 대해 9가지의 코드로 분류해 독자들에게 인사이트를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문명을 읽는 공학자로서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과 기계공학의 융합, 인문학 바탕의 동물행동학과 기계공학의 융합 등 학문 간 경계를 뛰어넘는 활약을 이어가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권위자다.

저자는 2014년부터 기업, 정부기관, 교육기관 등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과 포노 사피엔스’에 관한 강연을 1,200회 이상 해오면서, 인지도를 높이며 포노 사피엔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대중들에게 설파해오고있다.

최재붕 교수는 책에서 포노 사피엔스가 표준 인류가 된 세상에 세워진 새로운 생각의 기준을 9가지의 포노 사피엔스 코드로 정리한다.각 코드는 다음과 같은 단어를 통해  ‘메타인지’, ‘이매지네이션’, ‘휴머니티’, ‘다양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회복탄력성’, ‘실력’, ‘팬덤’, ‘진정성’으로 설명된다.

전 세계를 팬데믹으로 몰아 넣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창궐은 기존 문명을 급속하게 디지털 문명으로 바뀌게 하는 매개체가 됐다. 조금 먼 미래에 찾아올것 같았던 4차 산업혁명의 본격적인 시대가 이미 우리에게 다가왔다. 인류는 감염을 피하기 위해 비접촉 생활 방식으로 강제 이동했고, 이로 인해 디지털 문명으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살짝 과도기에 걸쳐 있던 문명 교체의 흐름이 코로나19로 인해 대격변기를 맞게 된 것이다. 최재붕 교수는 이제 누구도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거스를 수 없으며, 이 문명이 연 새로운 세계에서는 지금까지 살아오던 방식 그대로 살아갈 수 없다고 단언한다.

이 책은 코로나19 시대의 변화상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가속화한 포노 사피엔스 문명 속에서 우리가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뚜렷한 방향을 제시한다. 저자가 말하고 있는 9가지 코드를 통해하나하나 살펴보고, 각 코드에 해당하는 당대 최신 이슈와 그에 따른 인류의 행동 양식, 진화된 대응법, 그를 통해 이루어지는 문명 교체의 단상들을 살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