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 n잡러시대 방구석에서 창업하기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바꾼 위대한 발명가 에디슨처럼 뛰어난 업적을 이루지 못할지라도,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팔릴만한 상품을 만들거나 아니면 특허나 지식재산권을 소유하고 있다면 책의 제목대로 평생 돈을 벌 수 있다. 지적재산권과 동일한 말인 지식재산권은 발명, 상표,디자인 등의 산업재산권과 문학, 음악, 미술 작품 등에 관한 저작권의 총칭이다.


이 책은 이러한 지식재산권을 어떻게 취득할 수 있는지에 관해 여러가지 사례를 들어가며 매우 알기 쉽게 씌여진지라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저자는 아마추어 발명가, 특허.지식재산권 전도사로 두 아이의 아빠. 어떻게 아이를 창조적으로 키워야 할 고민하다, 아이들과 치열하게 연구하고 독서하는 삶을 살고 있는 공무원이다. 


2005년에 청주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공모전에서 RFID로 음식물 양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청주시장상을 수상하고, 군복무시절 제안활동으로 3회 수상하였고, 2021년에는 공직문학상에서 금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이런 발명과 글쓰기의 경험을 통해 이 책을 펴냈다.

위에 간단하게 설명한 지식재산권은 사람의 두뇌 활동에서 발생한 무형적 이익을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며, 특허는 발명에 대하여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법률적 권리 등을 설정하는 행위를 뜻한다.

책은 이런 지식재산권을 통해 흙수저 출신에서 자산가로 올라선 사람들을 소개한다. 연 매출 20억을 달성한 편리한 형제의 대표, 김기사 어플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한 벤처사업가, 기업가치 10조 원 이상의 야놀자를 만든 이수진 대표등 모두 특허와지식재산권를 이용하여 큰 부를 이뤄냈다. 이들을 통해 어떻게 지식재산권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장의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특허. 지식재권을 이용한 성공사례를 담은 1장을 시작으로, 2장에서는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구체화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3장과 4장에서는 특허와 특허를 지키기 위한 여타의 제도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제5장에서는 특허,지식재산권을 상품화하는 방법을 다룬다.

너무 거창한 발명품이 아닐지라도 이 책을 참고해 시장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생각하여 구체화한다면 회사생활을 지속하지 못하더라도 프리랜서 및 창업자로 제 2의 인새을 살 수 있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