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감 가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 최고 스타강사의 상대를 사로잡는 말하기 비법 : 실전편
장신웨 지음, 하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8월
평점 :
중국의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에서 말하기 전담 강사로 활동중인 저자 장신웨가 10년 넘게 수많은 위탁기업들의 직원들을 교육하며 정리한 대화의 기술이 담겨있는 책이다. 말하는 기술은 살아가며 매우 중요한 소통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어떻게 하면 갈등은 줄이고 기회와 사람은 끌어당길 수 있는지 비밀을 배울 수 있다.
저자는 300여 개 기업에서 1만 명 이상의 직원들을 교육한 경험과 현대 심리학의 연구 성과를 결합해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대부분 갈등 상황에 대한 대화법을 정리했다. 대화의 목적에 따라 상황을 구분해서 어떻게 상대방의 말을 해석할지, 거절과 수용의 의사표시를 할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아울러 서로 다른 유형의 사람에게 어떻게 공감하고 경청하고 접근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군데군데 나는 어떤 유형인지 알아보는 테스트도 수록되어 있어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말하는지를 돌아볼 수 있다. 각 장의 끝부분에 마련된 실전 연습 노트는 저자의 말하기 비법을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우리는 살아가며 일상에서 거절해야 할 때가 종종 있다. 거부 의사를 마땅히 표현해야 할 상황에서 아니요라고 말하지 못하면 결국에는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감정을 상하게 한다. 그리고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면 결국에는 치유하기 힘든 갈등 관계가 형성된다. 저자는 아니요라고 말하지 못하는 건 상대방보다는 자신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고 이야기한다.
특히 아래와 같은 상황에 놓인다면 이 책에 제시한 방법을 적절히 활용해 어려운 상황을 벗어날 수 있다.
- 그 사람이 상처받을까 걱정이다.
- 갈등이 일어나지 않는 평온한 상황이 좋다.
- 상사의 의견을 거절하고 보복당하면 어떡해?
- 잔업은 싫다고 했다가 일자리를 잃으면 어떡해?
- 고객에게 안 된다고 말했다가 클레임을 걸면 어떡해?
직장이나 가정에서 갈등이 생겨나는 원인은 대개 적절한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마음속으로는 차분하고 부드럽게 말해야겠다고 다짐하지만 실제 입을 열면 원하는 대로 말이 나오지 않는다. 그 결과 자꾸 난처한 상황이 발생하고 내 의도와는 다른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동료나 가족 사이에 돌이키기 힘든 갈등 관계가 형성되기도 한다. 이 책을 통해 호감이 가는 말투에 숨겨진 비밀을 파악해 대화기술을 향상시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