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
김윤석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투자를 다시 공부하며 이것 저것 알아가고 있는데, 여러가지 분야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아무래도 부동산 세법이 아닌가 싶다. 부동산법이 익숙하지 않은점도 있지만 세제 개편이 너무 자주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도 가끔 실수를 한다고 한다. 그러니 초보자들은 처음 접근이 쉽지 않은건 분명하지만 이 책은 매우 쉽게 씌여져 있어 부동산 세법에 대해 많은걸 배울 수 있었다.


대선의 향방이 사실 부동산으로 결정됐다고 할만큼 문재인 정권 최대의 실책은 바로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실패였다. 정권 초기부터 세금 폭탄을 투하하며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결과론적으로 대실패였다. 개인적으로도 문재인 대통령의 단호한 의지에 기대를 걸었지만 그야말로 폭망했다. 정치인들에게 이런 기대를 하지 말았어야 되는데 상당히 아쉽다.


아무튼 진보는 다시 정권을 잡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들의 부동산에 대한 무능과 과욕은 늘 비슷한 결과를 가져오는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기는 하지만 부동산 분야에 대한 실정은 뼈아픈 반성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의 저자는 홍익대학교 세무대학원 세무학과를 졸업했으며, 부동산세법 강의와 교재 집필 및 컨설팅을 활발히 하고 있는 부동산 세금 전문가다. 특히 EBS 강의로 이름을 알리신분인데 이 책에서 쉽고 간결하게 어려운 세법에 대해 조목조목 잘 설명해주신다.

2022년 대선 이후 부동산 세제 개편에 대한 기대감과 궁금증이 더해가고있는 상황이다. 윤석열 당선인의 공급 확대, 규제 완화 발표에 따라 후년을 대비하는 한편, 2024년 총선까지는 아직 2년이 더 남은 만큼 2022년도 세법 개정안과 절세 방안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부동산 세금이란 본래 종류가 많고 복잡하기에 미리 대비하지 않는다면 자칫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은 총 6 챕터로 구성되어있다. 소개글을 통해 각 장의 주요한 내용을 살펴보자면,


"1장에서는 부동산 절세란 무엇인지, 탈세와 절세의 차이, 국세와 지방세, 세금 기초용어 등 부동산 세금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본다. 2장에서는 부동산 구입·보유·임대·매도로 단계를 구분해 각 단계에서 내야 하는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부동산 임대사업소득세, 양도소득세의 계산방법과 절세 전략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3장에서는 주택 투자자가 알아야 할 절세 노하우, 즉 주택임대사업, 상가주택, 똘똘한 1주택 등의 절세방법을 알아본다. 여기에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부동산법인에 대한 내용도 빠뜨리지 않고 담았다. 4장에서는 상가와 오피스텔 투자자를 위한 공동명의와 부가가치세, 업무용 오피스텔, 사업양수도계약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5장에는 토지의 용도와 사업용 토지로 인정받기 위한 방법 등 토지 투자자가 놓치지 말아야 할 절세 노하우를 담았다. 6장에서는 상속세와 증여세의 계산방법과 절세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증여세는 증여 시기에 따라 내야 할 금액에 큰 차이가 나므로 절세 전략을 알아둔다면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내느라 손해 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 세금 용어와 부동산 세법 개정내용은 부록으로 따로 다루었다."


저자는 부동산 세법에서 핵심은 현 시점에서 내가 가진 물건에 대해 잘 파악해 적극적으로 절세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는 부동산 세무 전문가로서 23년간 수많은 세법 강의와 집필에 힘써온 저자는 절세의 기본 개념은 물론 주택,상가,토지 투자자가 알아야 할 절세법과 상속,증여세까지 초보 부동산 투자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부동산 절세 지식이 알차게 담겨있다.


다양한 사례를 들어 각각의 절세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있을 뿐만 아니라 부동산 투자 노하우도 함께 서술해 독자가 물건별로 적합한 투자 요령과 합법적인 절세 전략 모두를 자연스레 알수있다. 아울러 2022년 최신 주요 세법 개정안도 별도 첨부했음에 따라 부동산 세법에 관해 관심이 있거나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읽어볼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