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침밥 절대로 먹지마라 - 기적의 하루 두 끼 건강법
마쓰이 지로 지음, 정은경 옮김 / 펜하우스 / 2012년 6월
평점 :
책의 제목이 살짝 자극적인데 주제는 비교적 선명하고 간결하다. 1일 2식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끼니보다 아침을 먹지말고 점심과 저녁식사에 방점을 두는게 좋다는 말이다. 저자는 크론병을 앓고 있다가, 1일 2식법의 창시자인 고다 미쓰오 박사를 만나 병을 치료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저술했다.
하루 두 끼의 식사로 건강을 완성하도록 이끌어주는 이 책은 점심과 저녁만을 먹고 소식을 유지하는 식사법을 제시함으로써 아침 식사가 하루를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의 근원이라는 통념을 극복하도록 조언한다. 왜 하루 두 끼 식사가 몸에 좋은지, 아침을 먹지 말라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저자는 피곤함의 원인은 식사에 있다고 말하며 다음과 같은 주장에 대한 설명을 풀어나간다.
- 아침을 굶으면 만성피로가 낫는다.
- 우리 몸은 18시간의 공복이 필요하다.
- 두 끼 식사로 뚱뚱한 사람은 날씬해지고 마른 사람은 살이 찐다.
- 배가 고픈 것은 지나치게 먹기 때문이다.
- 오전시간은 배설의 시간이다.
- 아침을 굶으면 배설의 시간이다.
- 아침을 굶으면 숙변이 나온다.
- 하루 두 끼면 수명이 연장된다.
- 물 먹는 데에도 방법이 있다.
- 아침을 굶어도 뇌는 움직인다.
- 고기를 먹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다.
- 과식의 시대에 살아가는 방법
- 우유는 칼슘을 빼앗는다.
사실 아침밥에 대한 논쟁은 전문가별로 의견이 매우 다양하다. 개인적으로 아침을 안 먹고 거의 1일 2식을 한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덕분에 매년 위내시경을 받아도 특별한 문제가 없는것 같은데, 이제 생활습관으로 정착해 큰 문제없이 지내고 있다. 이 책은 1일 2식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보고 실천하는데 도움이될것 같다. 비교적 깔끔하고 알기 쉽게 정리됐기 때문에 관심이 많은분들에게 일독을 권해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