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축의 시대 - 인플레이션 쇼크와 금리의 역습
김광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명 경제읽어주는남자로 각종 매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김광석 교수의 신작이다. 역대급 인플레이션이 도래하며, 급격한 금리인상과 함께 자산시장도 부동산 및 주식시장이 동반 추락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의 경우 스테그플레이션의 위험성이 대두되며, 금융시장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런 급박한 상황에서 한번쯤 읽어볼만한 시의적절한 책이 아닌가 싶다.


저자인 김광석 교수는 유튜브 채널 경제 읽어주는 남자를 통해 경제 전망과 새로운 경제 이슈 및 트렌드를 대중의 관점에서 쉽게 설명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분이다. 아울러 지상파 매체에도 출연해 경제 현안을 해설하고, 다양한 신문 및 저널에 경제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이 책은 인플레이션 대응 전략과 금리에 관한 인사이트를 담아낸 일종의 경제 전망서다.


1970년대 오일쇼크 이후로 찾아온 인플레이션 쇼크에 미국은 자이언트 스텝으로 불리우는 급격한 금리인상을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해, 공급부족에 의한 인플레이션이 겹치며 올해와 내년의 경제전망은 매우 어두운 상황이다. 특히 물가가 치솟으며 서민의 삶도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 개인들은 어떻게 대처해야되는지 적절한 답을 찾아야할것이다.


이 책은 제목처럼 이른바 [긴축의 시대]에서 치솟는 물가 상승 속에 세계경제를 어떻게 봐야되는가에 대해 알려준다.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위기 후 회복 국면에서 퍼펙트스톰처럼 다가온 초인플레이션 현상과 금리-물가의 상관관계,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들의 통화정책 기조 그리고 이러한 경제 흐름 속에서 부동산 및 주식 시장을 전망하고 대응 전략을 제시해준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있다. 소개글을 통해 각 장의 주요한 내용을 살펴보자면,


"1부 '초인플레이션(HyperInflation) 압력'에서는 특히 식료품 원자재 가격이 치솟으면서 글로벌 식량 전쟁의 시대에 놓이게 될 것으로 저자는 전망하는데, 초인플레이션 현상의 배경을 다면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어떤 경과를 보일지 그림을 그려냈다.


2부 '돈의 대이동(Money-Movement)'에는 금리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았다. 금리는 무엇이고, 물가와 무슨 관계인지, 기준금리는 누가 결정하고, 왜 인하 혹은 인상하는지 상세히 기술했다. 금리의 변화에 따라 자산 가치에 거품이 생기거나 꺼지는 현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핵심이기도 한 3부 '긴축의 시대, 기준금리 빅스텝 인상'에서는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를 그려본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들의 통화정책 기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향후 빅스텝 기준금리 인상 등을 전망해본다.


4부 '금리의 역습, 반항하는 경제'에서는 긴축의 시대, 경제의 판도가 어떻게 정해질지를 제시하고, 대응책을 제안한다. 강한 달러의 시대가 지속될 것인지, 가계부채 폭탄은 터질지, 부동산 시장과 주식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줄지를 친절하게 분석해냈다.(소개글 발췌)"


일단 책은 매우 간결하게 쉽게 씌여져 있어 누구나 접근하기 어렵지 않다. 경제서라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이 책을 통해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이 주식 시장과 부동산 시장에 주는 영향을 알아본다면 재테크에도 큰 도움이될것으로 생각된다. 스테그플레이션이 찾아올지도 모르는 현 상황에서 읽어보시길 권해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