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같은 걱정 한입씩 먹어치우자 - 인생의 단계마다 찾아오는 불안한 마음 분석과 감정 치유법
장신웨 지음, 고보혜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인류는 과거에 비해 육체적으로 좀더 편리한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자고 일어나면 생겨나는 각종 신기술과 함께 경쟁이 가속화되며 현대인의 불안은 가중되고있다. 살기 편해진건 분명하지만 우리는 왜 이런 난감한 상황에 놓여있는걸까?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SNS가 널리 퍼지며 자신의 삶이 비교되는데 주요한 원인이 있을것이다.


우리는 이런 알 수 없는 불안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이 책은 글쓰기라는 수단을 통해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중국의 심리학자로 국가 공인 심리상담사, 국제 IPA 인증 소통 전문가, 글쓰기 치료 단체 대표로 활동 중이다. 언어와 스토리텔링이 현대인의 걱정을 덜어내고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연구해왔다. 이 책은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불안 극복에 대한 해법을 알려준다.


우선 우리는 살아가며 다음과 같은 상황에 쉽게 놓이게 된다.


- 좀 쉬려고 해도 일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 세상의 기준에 갇혀 정작 나는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가?
- 뭔가를 배우려고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진 않는가?
- 힘겹게 공부하면서도 자신의 미래가 전혀 기대되지 않는가?
- SNS엔 행복이 가득해보이는데 내 인생만 그렇지 못한 것 같은가? 


이런 질문을 받고 적당한 대답을 하지 못한다면 내면의 불안을 안고 있는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크고 작은 일로 늘 고민하지만 그런 걱정으로부터 도망갈 수 없다. 만약 그렇다면 일단 Pause 버튼을 누루고 주변을 다시 둘러봐야할것이다.


이 책은 심리학에 관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어렵게 씌여지지 않았다. 아울러 심리적인 해법에 관한 이야기도 아닌,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와 불안감 극복을 위한 글쓰기 연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각 장을 마무리하며 주제별로 나에 대한 글쓰기를 제안해 우리가 불안에 맞서 단단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


책의 제목과 같이 자신의 통제력을 벗어난 불안감은 더욱 불안을 증폭시키고 어두운 상상의 나래를 펼이며 걱정이 코키리처럼 몰려오게 된다. 이 책은 이런 악순환을 스트레스 해소와 글쓰기를 통해 이겨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대중심리학 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한번쯤 읽어보실것을 권해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