쟈니 기타 - [초특가판]
니콜라스 레이 감독, 스코트 브래디 외 출연 / 연세디지털미디어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2022년 2월 20일 일요일 DVD 평점 3.5점

카리스마가 넘치는 여배우인 조앤 크로포드가 주연한 1954년도 작품이다. 할리우드에서 대표적인 반골로 꼽히는 ​니콜라스 레이 감독이 연출했으며 수정주의 서부영화에 해당되는걸로 알려졌다. 선악이 분명하게 구분되는 방식과 달리 새로운 스타일의 서부영화를 통틀어 수정주의 서부극이라고 말하는데 좀더 알아보자면,


​"1960년 중반에서 1970년대 초반 나타난 서부영화의 하위 장르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서부영화는 전통적 서부극의 이념과 스타일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어둡고 냉소적인 분위기로 서부시대의 무법성에 초점을 맞추고 낭만주의보다는 사실주의적인 관점을 고수한다. 안티 히어로가 등장하고 여성에게 더 강한 역할을 부여하며 원주민과 멕시칸들은 더 동정적으로 그린다.


대기업이나 미국 정부, 군인과 경찰을 포함한 남성적 집단 등 권력이나 권위를 다루는 데 있어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며 역사적인 진정성을 구현하는 데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스파게티 웨스턴도 이러한 수정주의 서부극의 한 분파이다.

샘 페킨파의 <와일드 번치>(1969년)는 선악을 분명히 대비시켰던 기존의 서부극을 재해석한 수정주의 서부극의 걸작으로 손꼽힌다. 그 외에도 <늑대와 춤을>(1990년), <용서받지 못한 자>(1992년), <데드 맨>(1995년), <라이드 위드 데블>(1999년), <데어 윌 비 블러드>(2007년) 등이 이에 속한다.(네이버 지식백과 발췌)"


수정주의 서부극이 본격적으로 나타난 싯점이 1960년대라고 하는데 이 작품은 1954년에 개봉했으니 확실히 시대를 앞서간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영화의 시놉시스를 살펴보자면,


"마을 외곽에서 술집을 운영하는 여성 비엔나는 철도사업을 진행시키기 위해 자니 기타를 고용한다. 총 대신 기타를 메고 나타난 자니 기타는 비엔나의 옛 연인이었다. 한편 서부에 철도가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마을 주민들은 비엔나에게 반감을 갖고 있다. 그녀를 마을에서 쫓아낼 기회를 엿보고 있던 이들은 마을 주민이 죽자 비엔나를 흠모하면서 그녀의 일을 돕는 총잡이 댄싱키드의 짓이라 단정하고 그녀의 술집에 들이닥친다.


특히 대지주의 노처녀 딸인 엠마는 댄싱키드를 사랑하지만 그가 비엔나에게 관심을 두자 불같은 질투에 휩싸여 그녀에게 맹목적 반감을 표한다. 한편 억울한 누명을 쓴 댄싱키드 일당은 마을 사람들에 대한 복수로 마을 은행을 턴다. 마침 그 자리에 있던 비엔나는 공범으로 몰려 쫓기게 된다. 마을의 수색대원은 선동적인 엠마에게 휘둘리게 되고, 점차 법도 이성도 없는 살인과 추격이 벌어진다."


존 웨인 같은 마초적인 캐릭터가 등장하는 서부극과 달리 [쟈니기타]는 카리스마의 여성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켰다. 전형적인 서부영화의 총잡이는 남성이고, 여성은 공동체의 선을 상징하는 가정적 교화자였다. 하지만 이 영화의 주인공은 여성일 뿐 아니라 그녀 주위의 모든 남성들을 카리스마적으로 통솔하는 강력한 인물로 제시된다.

 

마틴 스코시즈 감독은 이 영화를 과장되고 비관습적이며 저변에 모호한 의미층으로 가득하기에 극도로 현대적인 영화라고 평가했다. 프랑수아 트뤼포는 이 영화는 단순한 서부영화 이상이며, 서부영화의 [미녀와 야수]이자 서부영화의 꿈이라고 상찬했다. 이 영화는 주연 조앤 크로퍼드를 빼놓고 논할 수 없는 영화인데 연기에서도 그녀만의 개성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이 영화에 출연한 그녀에 관한 글을 올려본다.


"청바지 입은 서부 살롱의 여주인이자 강단 있는 사업가 스타일의 비엔나 역은 할리우드의 전설적 여배우 조앤 크로퍼드가 맡았다. 1905년생 크로퍼드가 영화의 여주인공을 맡을 당시 그녀는 49살이었다. 1911년생인 감독 니콜라스 레이보다 6살 연상이었다. 하지만 그녀는 과거가 모호한 여성 비엔나 역할로 전혀 어색하지 않은,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선보였다. 조앤 크로퍼드는 큼지막한 이목구비와 당당한 체격, 그리고 연륜이 더해질수록 선이 굵어지는 외모로 자신의 입지를 다져간 여배우이다.(네이버 지식백과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