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쉽 - 잠들어 있는 내 안의 검은 양을 일깨워라
브랜트 멘스워 지음, 최이현 옮김 / 필름(Feelm)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만 놓고 밨을때는 나심 탈레브의 명저인 [블랙 스완]이 연상되지만, 실제 내용은 토니 로빈스의 베스트셀러인 [네 안의 잠든 거인을 깨워라]와 같은 자기계발서적이다. 블랙 쉽은 수 많은 하얀 양들중에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어떻게 꺼내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치관 정립을 말한다.


저자인 브랜트 멘스워는 미국 내 최고의 동기부여 연설가 10인에 선정된 동기부여 연설가이자 팟캐스트 진행자로 많은 사람들에게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해 자신의 잠재력을 어떻게 이끌어 내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블랙 쉽 가치관을 소개하며 활발한 강연과 함께 대중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목적의식없이 그저 흘러가는대로 살아갈것이 아니라 흔해 빠진 흰 양이 아닌 독창성을 지닌 검은 양이 되어 자신만의 핵심 가치와 목적의식을 갖고 주제적인 삶을 영위해야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우리의 핵심 가치를 실현하고 성공을 향해 발걸음을 움직이게 하는 자기계발서다.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거나 외부의 압력에 의해 변화하는 것이 아닌, 오로지 스스로의 잠재력을 통해 성장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인생에서 지켜야 하는 핵심 가치와 그렇지 않은 것들을 정확하게 구별해 내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며, 확실한 목적의식을 갖고 산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된다.


저자는 "그저 목적 없이 즉흥 연기를 하며 살고 있지는 않은가?", "당신이 절대로 타협할 수 없는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고 있는 이 책은 삶의 핵심 가치인 다섯 가지 검은 양 가치를 선택하는 방법과 무엇(핵심 가치), 왜(목적의식), 어떻게(임무)로 이어지는 3단계 과정을 통해 삶에서 어떻게 검은 양 가치를 적용할 수 있는지 담아내고 있다.


어떻게는 항상 변하지만 무엇과 왜는 결코 변하지 않는 가치관이다. 자신의 타협 불가능한 가치와 목적을 찾아 행동하는 것이만이 바로 삶의 중요한 목적의식인 검은 양 가치관이다.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주체성을 확립해 목적의식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받아보자! 마지막으로 책속의 구절들을 올려본다.


당신이 절대로 타협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든,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려하든 상관없이, 절대로 변하거나 물들지 않고 당신을 당신답게 만들어주는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그런 핵심 가치가 바로 당신의 검은 양 가치이다. 자신의 검은 양 가치(이 세상에서 다른 사람과 나를 구분해주는 가치)를 찾으면 당신은 온전하고 특별한 자아를 발견할 수 있고 진실되게 살 수 있다.
--- p. 13

‘의식적으로’ 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적이 무엇인지, 핵심 가치를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즉, 자신의 검은 양 가치를 찾아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임지기를 싫어하므로, 그렇게 하지 않는다. 책임은 우리가 사랑하는 무한한 자유와 정면충돌한다. 그러나 만 약 당신이 자신의 검은 양 가치를 발견하지도 못하고 그것을 활성화하지도 못한다면, 의식적으로 행동할 수 없다. 결국 자신의 핵심 가치를 정의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무의식적인 창조자로서 계속해서 즉흥 연기를 하며 살아갈 수밖에 없다.
--- p. 28

자신의 검은 양을 찾는 과정은 감정에 좌우되기도 하고, 때로는 고통스러운 여정이 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인가를 명확히 알지 못하면, 검은 양을 찾는 일을 시작조차 하지 않는다. 숨겨진 자아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불확실한 상황을 감내하고, 불쾌해도 자신의 취약함을 인정해야 한다. 당신이 바라는 자기 모습과 실제 자기 모습을 구별하기 위한 첫 단계는 뼈를 깎는 고통으로 자기 자신과 정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그러려면 자신의 과거를 들추어야 하는데, 이 일은 간혹 고통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진짜 모습을 솔직하게 받아들이면, 자신의 검은 양 가치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온전한 자아실현을 위한 첫걸음이 된다.
--- p. 104

좋아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라디오에서 좋아하는 노래가 흘러나오거나 텔레비전에서 좋아하는 영화가나올 때 느껴지는 기쁨에는 단순히 그것들을 좋아한다는 사실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런 것들이 연상시키는 강렬한 감정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하는 이유를 별로 궁금해 하지 않는다. 당신이 좋아하는 것들은 당신의 강렬한 인생 경험에서 형성됐지만, 지금은 어딘가에 숨어 있는 가치들에게로 당신을 안내한다.
--- p. 126

나는 당신이 매일 아침 일어나 자신의 검은 양 가치관에 따라 살았으면 좋겠다.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는 대신 펜을 쥐고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써내려갔으면 좋겠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활발한 토론을 벌일 수 있게 타협 불가능한 가치관을 갖기를 바란다. 행복을 결과와 연동하지 말고, 좋은 결정들을 내리며 진취적으로 살았으면 좋겠다.
--- p. 190

무엇보다 희망이 있다는 사실을 믿었으면 좋겠다. 그것은 상황을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이며,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도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이다. 나는 이미 그런 기적을 경험했다. 이제 그 기적을 당신과 나누고 싶다. 희망을 품고, 자신의 힘으로 그 기적을 경험하기를 바란다. 변화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자, 이제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 p. 19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