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투자의 본질 - 동학개미의 스승 박세익 전무가 말하는 현명한 투자 행복한 투자
박세익 지음 / 위너스북 / 2022년 1월
평점 :
종이책으로 읽어볼까 하던중 윌라에서 서비스중인걸 확인하고 오디오북으로 들어줬다. 코로나와 함께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개인투자자 그것도 비교적 젊은 초보들이 시장으로 대거 유입됐다는 사실이다. 이들을 일컬어 동학개미라고 말하는 어떻게 보면 비하하는 측면으로 볼 수도 있지만 딱히 그렇게 보이지는 않는다.
그만큼 시장에 신규 진입한 투자자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예전과는 다른 패턴을 보여주고 있음을 여러 통계치에서 드러난다. 이 책은 그런 동학개미들에게 스승으로 불릴만큼 유튜브에서 화제가 됐던 박세익 전무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투자에 관한 철학을 밝히고 있다. 유튜브를 보지 않아 그의 존재를 몰랐지만 뒤늦게 방송분을 찾아보니 뚜렷한 논리와 함께 자신만의 투자관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저자는 코로나로 인해 국내외 투자시장이 폭락했을 당시, 여러 방송에서 코스피 3,00돌파를 예상하고 이어 바로 반등을 보여주며 그 누구도 예상하기 힘들었던 3천고지 돌파가 달성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동학개미의 스승, 여의도의 현인, 갓세익이라고 불리며 팬덤층을 구사하며 그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투자가들에 영향을 미쳤다.
이에 저자는 본인이 27년동안 투자업계에서 일하며 쌓아왔던 노후우를 책에 담아냈다. 이 책에서는 주식투자의 기본과 원칙, 철학뿐만 아니라 시장 조정 가능성과 그 이유, 그리고 적절한 대응 전략을 내보이며, 투자자들이 시장을 바라보는 정확한 관점과 이정표를 제시하여 상승장 하락장 가릴것 없이 어떤 시장에서도 이길 수 있는 투자 전략을 알려준다.
올해 주식시장은 예년에도 그랬지만 변동성이 높은 불투명한 시장으로 보인다. 상승론자들과 하락론자들이 팽팽한 대립의견을 쏟아내는 가운데 저자는 하락에 촛점을 맞춘 횡보장으로 예상한다. 이럴때는 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좋은 종목을 남들보다 빨리 찾아내기 위해선 과거의 데이터를 통해 지금 본인이 속한 시장이 어떤 흐름인지, 또 앞으로의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모든 기업은 시장에 따라 가격이 크게 변하기 때문에 주식 고수들은 시장을 먼저 본다. 즉, 시장이 어떤 특징을 갖는지 분석하고 이에 맞는 전력을 수립하며, 이 시장을 이끌어갈 주도주를 발굴하여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방법을 책에서 배울 수 있다. 아울러 부록으로 저자의 '월간 운용전략 보고서를 참조한다면 실전투자에 더욱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