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자들이 증거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할 때, 철학자들은 이미그 답을 찾아냈다. 복잡한 체계에서 갑작스러운 변화는 체계가 진화할 때 보이는 일반적인 양상이다. 변화를 일으킨 요소는 오랜 세월의 누적을 거친 끝에 가장 먼저 양의 변화로 나타난다. 그것이 어느시점에 이르렀을 때, 아주 작은 어떤 작용의 영향을 받으면, 오랫동안 누적된 양의 변화가 질의 변화를 불러와 완전히 다른 체계로 환골탈태하게 된다. 이때부터 진화에 가속도가 붙어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역사학자 로버트 벨라Robertt Bella는 인간을 두고 100% 현실에서살 수 없는 유일한 생물종‘이라고 했다. 우리는 늘 갖가지 방식으로현실을 벗어나고 평범함을 뛰어넘으려 한다. 놀이(게임)는 꿈, 여행, 예술 등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현실을 초월하는 수단이다. 어쩌면 이것이 놀이가 가진 진정한 의의 일지도 모른다.
세 번째, 산업 가치 사슬이 길다. 면방직의 업스트림에는 면화 재배, 채집, 조면(목화솜에서 씨를 제거하는 작업), 방적, 직조, 인쇄, 날염등의 단계가 있다. 게임 소프트웨어에는 디자인, 개발, 퍼블리싱이포함되어 있고 하드웨어에는 본체, 칩, OS가 포함된다. 이 밖에도5G, 광케이블 등 통신 분야가 있다.
VR은 16K에 도달해야만 스크린 도어 효과 Screen door effect 를 차단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맨눈으로 볼 때와 같은 ‘완전한 몰입감‘에 가까워질 수 있다. 16K 픽셀은 약 1.3억으로 24비트 트루 컬러 TrueColor를 기준으로, 디폴트 140Hz FPS하에서 원본 영상의 초당 트래픽 양은 138Gbps나 된다. 따라서 VR 하드웨어 성능이 제고됨에 따라 유선의 불편함을 떨치고 싶다면 반드시 광대역, 저지연이 가능한무선네트워크와 고효율 영상 압축 알고리즘을 연구해야 한다.
로벅스는 메타버스 경제의 초기 형태를 보여 준다.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대해 잘 아는 독자라면 아마 이렇게 물을 것이다. "이건 ETH(이더리움) 아닌가?" 정답이다. 이더리움 기술을 이용해로벅스를 실현할 수 있다. 로블록스에서만 사용한다면, 다른 기술로도 로벅스를 실현할 수 있다. 메타버스 특징을 가진 게임은 자연스럽게 디지털 화폐를 사용할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이는 전통적인 화폐 시스템으로는 지원할수 없는 분야다. 메타버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디지털 화폐 총거래량도 급속히 늘고 있다. 이더리움은 기본적인 디지털 화폐로 메타버스의 통용 화폐가 될가능성이 있다. 메타버스는 이더리움이 쓰일 환경을 마련해 주었다. 이더리움은 메타버스의 비약적인 성장에 날개를 달아 줄 것이다.
‘국민경제업종분류 (GB/T 4754-2011)의 산업 구분 기준에 따라 메타버스 내 산업의 발전을 예측해 보면, 시작 단계, 탐색 단계, 기반시설 발전 단계, 콘텐츠 대폭발 단계, 가상과 실제 공생 단계 등 5단계를 거칠 것이다(표 3-6]. 단계별로 메타버스 내 산업 발전을 예상한결과, 5단계에 이르면 메타버스는 번영기에 접어들어 현실의 산업중 90% 이상이 메타버스 안에 생겨나고 현실에 없는 산업도 메타버스에서 호황기를 맞을 것이다. 그때가 되면 가상과 현실이 동기화되고 융합돼 상호작용 효과가 진실에 가까워진다. 현실과 동기화된,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가상 세계는 메타버스를 이루는 기본 조건이
‘국민경제업종분류 (GB/T 4754-2011)의 산업 구분 기준에 따라 메타버스 내 산업의 발전을 예측해 보면, 시작 단계, 탐색 단계, 기반시설 발전 단계, 콘텐츠 대폭발 단계, 가상과 실제 공생 단계 등 5단계를 거칠 것이다[표 3-61. 단계별로 메타버스 내 산업 발전을 예상한결과, 5단계에 이르면 메타버스는 번영기에 접어들어 현실의 산업중 90% 이상이 메타버스 안에 생겨나고 현실에 없는 산업도 메타버스에서 호황기를 맞을 것이다. 그때가 되면 가상과 현실이 동기화되고 융합돼 상호작용 효과가 진실에 가까워진다. 현실과 동기화된,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가상 세계는 메타버스를 이루는 기본 조건이
전통 경제학은 실물 상품을 다루고 메타버스 경제학은 가상 상품을 다룬다. 디지털 경제는 실물 상품의 디지털화 과정을 포함한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메타버스 경제학은 디지털 경제의 유기적 구성성분으로 가장 역동적이면서도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메타버스 경제의 4대 요소는 디지털 창조, 디지털 자산, 디지털 시장, 디지털 화폐다. 메타버스 경제는 계획과 시장의 통일, 생산과 소비의 통일, 규제와 자유의 통일, 행위와 신용의 통일을 실현한다.
메타버스에서는 이 두 성인들이 바라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무한한 자원과 시간을 이용해 창조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최악의 상황이라고 해봐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전부다. "마음이 있으면 꿈도 있는 법, 세상에는 아직 진실한 사랑이 있어. 성공과 실패로 자신을 판단하다니, 인생 꿋꿋하게 살아. 처음부터다시 시작하면 되잖아." 이게 바로 메타버스다.
"우리는 단순히 3D 플랫폼과 기술 표준을 만들려는 것이 아니다. 공평한 경제체제를 만들어 모든 크리에이터가 이 경제체제에 참여해 돈을 벌고 보상을 얻게 할 것이다. 이 체제는소비자가 공평한 대우를 받고 대규모 사기, 편취, 부정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또 회사가 이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콘텐츠를 발표하고 이를 통해 이윤을 얻도록 반드시 규칙을 정해야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