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폰네소스 전쟁을 디룬 고전에서 투키디데스(Thucydides)는아테네의 세력이 부상해 스파르타에 공포가 스며든 결과로충돌이 일어났다고 결론지었다. 하버드 대학교의 그레이엄 앨리슨(Graham Allison)은 2015년에 발표해 반향을 일으킨 에세이 <투키디데스의 함정(The Thucydicles Trap)>에서 같은 역학 관계가 미국과 중국 사이에 작용할지 살펴보았다. 앨리슨 교수는 도전자 때문에 기존강대국의 입지가 흔들린 16개의 역사적 사건을 발견했다. 그중 12건의 경우 변화는 결국 전쟁을 불렀다. 그는 오늘날 반드시 같은 일이
코로나는 아직 완전히 끝나지 않았다. 하지만 2023년이 되면 선진국 사람 대부분은 치명적인 질병에서 벗어날 것이다. 가난한 세계의수십억 명은 여전히 치명적인 위험에 시달린다. 그러나 슬프게도 다른 질환들도 마찬가지다. 코로나는 그저 그런 질병으로 변하고 있을것이다.
따라서 규제 기관이 위험을 막으면서도 잠재력을 보존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 금융 회사와 기술 기업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고고객 데이터 축적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이무엇보다 중요해진다. 하지만 필수적인 자금 세탁 방지 견제 장치들은 타협하지 않고 준비해야 한다. 민간 금융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중앙은행의 디지털 통화도 이런 점을 고려해야 한다. (유감스럽게도 개인정보보다 통제가 우선인 정부 입장을 고려할 때 중국의 디지털 화폐 시험에서 이런지침을 찾아보기는 힘들 전망이다.)
크리에이터의 입장은 변화를 추진하는 데 불리하다. 역사적으로 노동자 권리는20세기 중반 미국 노동자 3분의 1을 대표하는 노동조합이 단체교섭을 이끌며 발전했다. 오늘날 크리에이터는 시청자에게 불공정한 정책을 이야기하거나 업로드를 중단해 ‘파업‘을 하는 등 아래로부터의 조직화를 통해 자기 견해를 알린다. 하지만 크리에이터는 궁극적으로 다른 데 갈 곳이 없어서 이런 노력은 효과가 거의없다. 다음 단계에서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이 의존하는 제품과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및 소유한다. 이는 플랫폼과 사용자 간 힘의 균형을 바꿀 것이다. 운전자와 사용자가 소유하는 우버 같은 차량 호출 서비스, 또는 판매자와 고객이 소유하는 엣시(Etsy)와 같은 수공예 마켓플레이스를 상상해보자. 이미 사례들이 있다. 스톡 사진 라이브러리인 스톡시(Stocksy)는 협동조합으로 회사 정책에 투표권을 지닌회원들이 이익을 나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