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보다 자사주 매입이 잉여현금을 지급하는 더 좋은 방법이다. 자사주매입은 보다 유연하고, 기업의 장기 전략에 공감하지 못하는 투자자를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투자자(리더 포함)의 지분율을 높여준다.
또한 회사의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으면 자사주 매입을 통해 회사의 가치를창출하기도 한다.
비비안, 앨렌과 진행한 연구에서는 더 심각한 관행이 밝혀졌다. CEO들은보통 자사주 매입 직후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한 때에 귀속된 지분을매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버트 잭슨Robert Jackson SEC 위원도다른 개별 연구에서 같은 결과를 확증했다.26 예를 들어 안젤로 모질로는2006년 11월부터 2007년 8월까지 컨트리와이드 자금으로 24억 달러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했지만 같은 기간 자신의 1억 4,000만 달러 규모의주식은 매도했다.
마찬가지로 만약 사회가 보수 배율에만 집착한다면 직원의 임금을인상하는 것은 CEO가 자신의 연봉 인상을 정당화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따라서 투자보다 자사주 매입에 현금을 쓰는 것은 대중의 인식과는 반대로CEO의 개인적 이익에 반하는 것이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직원들은 제품을 열심히 디자인하고 만들고 마케팅한대가로 월급을 받는다. 경제가 침체되고 제품이 더 낮은 가격에 팔리거나아예 팔 수 없는 경우에도 그들에게 지급된 급여는 회수되지 않는다.
투자자는 먹이사슬의 맨 밑바닥에 있다. 다른 사람들이 먼저 보상을 받고난 후에 남는 것이 수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