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인에게 그리스 고전기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그것은 유럽문명과 문화, 철학, 예술 등 모든 분야가 이때를 모범과 기준으로 삼기때문이다. 쉽게 말해 오늘날 유럽인은 자신들의 정신적 뿌리가 여기에있음을 잘 안다. 그래서 그리스 고전기 앞뒤의 역사를 알아두면 서양이라는 절반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우리도 핵심 사건을 중

이 기록되어 있다.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이 저술한 초기 대화편 <뤼시스>의 내용을 직접 듣고는 어린 플라톤이 자신이 결코 말한 적이 없는 내용을 너무 많이 썼다고 불평한다. 참고로 당시의 소크라테스는 60대였고,
플라톤은 20대 청년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둘을 구분해야 한다. 역사적 사실로서의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소크라테스를 말이다. 이 구분이어렵다는 의미에서 사람들은 이를 ‘소크라테스의 문제‘라고 불렀다.

그렇다면 그가 제시한 거대한 철학은 무엇인가? 그것은 이데아론이다. 이데아론은 플라톤 사상의 중심 개념으로, 핵심은 의외로 친숙하다.
그것은 ‘이데아 세계가 실재한다‘는 것이다. 이데아 세계란 절대적이고완벽한 불변의 이상 세계를 말한다. 현실의 모든 것은 낡고 늙고 병들어간다. 시간이라는 필연 안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란 없다. 반면에 플라돈은 변화하는 불완전한 현실과 구별되는 완벽한 이데아의 세계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이데아의 세계가 진짜 세계이고, 현실 세계

앞서 살펴보았듯 동양에서는 문명 초기에 이미 이러한 생각이 시작되었고 오랜 시간 많은 이에 의해 심도 깊게 탐구되었다. 하지만 서양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이후로 이원론적 세계관이 뿌리 깊게 자리 잡았고,
이것은 자아와 세계를 분리된 존재로 파악하게 했으며, 이로 인해 외부세계를 실재하는 세계로 받아들이게 했다. 외부 세계를 내면 세계의 반영으로 생각하는 입장은 근대 이전까지 등장하지 못했다. 그러다 17세기의 예비 단계를 거쳐 18세기 칸트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진지하고 심도 있게 탐구되었다.

칸트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는 기존의 사람들이 외부에 존재한다고 당연히 믿어왔던 인식 대상의 위치를 인식 주체의 내면으로 옮기고 있는 것이다. 지금 당신 눈앞에 펼쳐진 외부 세계는 당신 바깥에 존재하는 세계가 아니라, 이미 당신의 인식 과정을 통해 내면에 그려진 현상 세계다. 칸트의 철학은 그래서 ‘관념론‘이 된다. 그는 실재론에서 벗어나 고대의 위대한 스승들처럼 눈앞의 세계가 그저 자아 내면의 현상임을 꿰뚫어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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