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투자 1만 시간의 법칙 - 미래의 부를 위한
추동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대선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정권교체의 열기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데 가장 큰 원인은 부동산 정책의 실패라고 할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초기만 하더라도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했으며, 아울러 한국의 국격도 상당히 높았는데 부동산에 발목을 잡히고 말았다. 노무현 정권때도 똑같은 일이 발생했는데 사실 시장과 싸우려고했던 정책의 실패에 기인한다고 할것이다.
문재인 정권을 시작할때 부동산 정책에 자신을 보이며 투기를 억제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힘에 따라 시장에 뛰어들지 않은 사람들만 바보가 된 상황이다. 마침 보유하고 있던 집을 매도하고 잠시 전세를 살다가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 맞닥뜨린 내 경우에도 참으로 난감하다. 아무튼 좀더 관망하며 기회를 노려야되는데 쉽지 않아보이는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기에 다시 한 번 기회가 올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이 책은 얼핏 말콤 글래드웰의 법칙이 생각나기도 하는 부동산 투자에 대한 현직 기자의 자세한 설명이 담겼다. 저자는 매일경제 부동산부에서 국토교통부 및 서울시의 부동산 정책을 취재하고, 현장에서 배운 교훈을 발판 삼아 무주택 실수요자를 위한 실제 본인이 아파트를 구입한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썼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소개글을 통해 주요 내용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1장 내 집 없이는 경제적 자유도 없다에서는 최근 급격히 오른 집값의 향방을 살펴보고, 3040대 실수요자의 진입으로 주택 시장에 어떤 변화가 찾아왔는지 알아본다. 인구론과 세대론을 분석해 궁극적으로 왜 내 집이 필요한지 살펴본다.
2장 내 집 마련 필승 공식에서는 청약제도와 가점, 청약 절차 실무 프로세스를 다룬다. 무주택 실수요자를 위해 마련된 특별공급을 분석하고, 모델하우스를 잘 보는 방법도 알려준다.
3장 부동산 모르는 부자는 없다에서는 집값을 결정하는 요인과 부동산 관련 전문용어, 재건축·재개발, 세금, 대출 원칙을 살펴본다.
4장 추 기자의 내 집 마련 분투기에서는 사전 조사부터 임장, 부동산 계약, 잔금 처리, 입주까지 내 집 마련의 과정을 총망라한다.
5장 미래의 부를 위한 1만 시간의 원칙에서는 시장을 움직이는 수요와 공급, 금리를 알아본다. 또한 과잉 정보 시대에 올바른 정보를 가리기 위해 필요한 부동산 기사 독법을 배운다.
6장 부동산과 정책의 상관관계에서는 현재와 유사한 상승세와 비슷한 규제가 쏟아졌던 노무현 정부부터 시작해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 시절의 부동산 정책을 순서대로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분석한다.(소개글 발췌)˝
부동산 초보가 보기 적당한 책이다. 아울러 생애 첫 주택 구입자들이 참고할만 내용이 자세하게 담겨있다. 수년간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린 부동산 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시장의 등락과 무관하게 내 집 한 채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발판으로 삼아 내 집을 만드는 기초지식을 쌓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