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재건축 투자
김선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을 하며 신혼집으로 장안동 시영아파트에 입주했다. 아마 70년대에 지었던 아파트로 기억하는데 13평으로 매우 좁았지만 신혼이라서 크게 문제없이 살다가 재건축될때까지 버티고 십여년이 훌쩍 지나 매도를 했다. 물론 꽤 많은 수익을 거두기는 했지만 매도가격보다 훨씬 더 올라 살짝 아쉽기도하다.

당시 재건축 투자에 관해 공부를 하며 노트 한 권에 꼼꼼하게 필기를 했던 기억이 남아있다. 인터넷이 보급되지 않은때인지라 추억의 천리안을 이용해 정보를 모으고 시간이 날때마다 서점을 방문했다. 나름 부동산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후 일이 바빠 업무에 집중했던지라 부동산 투자와 빠이빠이하고 층간소음 문제로 인해 폭등장세에 올라타지 못하고 씁쓸한 상태에 놓여있다.

재건축 투자를 다시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이 책을 접했다. 집 근처인 굴포천역 인근에 저층의 재건축 대상 단지가 있어 눈여겨보고 있다. 아직 사엽이 본격화된것 같지 않지만 부동산 시장에 냉각기가 찾아오면 세밀하게 분석해볼 예정이다. 제목의 마법과 6개월만에 367%경이적인 수익율은 물론 갭투자를 이용한 결과물이다.

갭투자 좀더 나아가 레버리지 투자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법칙이 적용된다. 수익율이 높은 만큼 더 많은 리스크를 테이킹해야된다는 뜻이다. 때문에 어느 정도 여유를 가지고 레버리지 투자에 임하는게 좋다는 생각이다. 저자도 책에서 독자들에게 그 점에 대해 유의할것을 주문한다.

저자는 SK건설에서 20년간 재개발,재건축사업 수주기획 및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다. 한국자산신탁 도시재생사업본부 본부장을 거쳐 현재 무궁화신탁 도시재생사업부문 부대표로 재직 중이다. 이 책은 재건축 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지닌 저자의 전문가적인 시선을 바탕으로 주로 아파트 재건축 투자에 관해 꼼꼼하게 알려준다.

책은 총 4부와 부록으로 구성되어있다. 소개글을 통해 각 장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1부에서는 1억 원의 투자금으로 35억 원을 만든 사례를 통해 재건축 투자의 방향을 알아보고, 최근 재건축 투자 트렌드를 살펴본다. 2부에서는 3천만 원으로 재건축 투자를 해서 6개월 만에 367%의 수익률을 얻은 사례를 보여준다. 재건축 투자 7단계를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도 실전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3부에서는 재건축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을 제공한다. 최근 핫이슈인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을 알아보고 투자 체크 포인트를 살펴본다. 3부를 학습한 후 부록 ‘서울시 소규모주택 정비사업 대상 리스트’를 분석하면 실제 투자에 효과적이다. 4부에서는 부의 축적을 위한 생산수단으로서의 부동산을 이해한다. 특히 가격 결정에 심리적 요인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또한 심리와 더불어 협상능력에 따라 부동산가격이 변화하므로, 따라만 하면 성공할 수 있는 실전 협상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마지막에는 부록으로 서울시 소규모주택 정비사업 대상지 리스트’를 첨부했다. 실제 서울시 25개 행정구역 중에서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이 가능한 대상지들을 전문가들과 함께 분석하고 정리했다. 실무에서는 대외비 자료이나 독자들의 실전 투자를 돕고자 공개했다.˝

부동산은 재테크적인 측면에서 볼때 아무래도 가장 익숙하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분야다. 그중 재건축 투자는 지식이 있다면 많은 수익율을 거둘 수 있는 투자처임은 분명하다. 이 책은 바로 투자가 가능할 수 있도록 재겆축 투자 방법을 통해 직접 투자 대상을 탐색하고, 선별 한 뒤 투자를 실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아무래도 조만간 부동산 투자에 기회가 다시 한 번 열릴것 같다. 미시적으로 좁혀 재건축 투자에 관심이 많다면 일독을 권해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