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장의 작품을 소유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은 회화와 초상화, 조각 등정교하고 섬세한 수공업의 발달을 가져왔다. 이를 만들던 천민 장인들의사회적 입지도 확고해졌다. 유명세를 치른 사람의 이름을 걸고 만든 금은세공품이나 벽화는 명품이 되었다. 스타 장인은 이렇게 탄생했다. 무지한수공업 장인이 사회적 변화에 힘입어 예술가로 탈바꿈한 것이다.
이탈리아어에서 ‘아르테Arte‘는 예술이라는 뜻으로 영어의 ‘아트Art‘와같다. 즉, 예술이자 기술을 뜻한다. 예술과 명품은 동격이며, 장인과예술가는 한배에서 태어난 형제와 같다.

소소한 컬렉터가 되는 길은 이론적으로는 간단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오래걸린다. 그래도 한번 시도해보고 싶다면 취향에 맞는 장르 중심 혹은소재에 따라 작품을 골라보자. 예를 들어 산수화나 풍경화, 추상화 등취향에 맞는 장르를 선택하거나 드로잉이나 판화 등 작품 소재를 정해서장기적으로 관심을 키워보자. 남이 선택하는 작품을 덩달아 구입하는수동적인 컬렉터가 아니라 나만의 안목으로 선택한 작품이 하나둘 늘어날때의 기쁨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


미술에 관심이 많아 갤러리를 찾았다가 다소 불편한 경험을 해본관람객이라면 아트페어 방문을 권한다. 소비자와 갤러리스트가 모두계급장을 떼고 만날 수 있는 행사라서 다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여러미술품이 고급 갤러리의 우아한 벽면 대신 임시로 설치한 칸막이에 걸려있어 근엄하게 작품을 응시하지 않아도 되며, 눈치 보지 않고 가격을물어볼 수도 있다. 미술 입문자가 편안하게 윈도쇼핑을 할 수 있는 곳이바로 아트페어다. 수십억짜리 유명 작가의 작품부터 수십만 원짜리 젊은작가의 드로잉이나 판화도 만날 수 있는 행사다.


음식과 약은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수레의 두 바퀴와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수레가 앞으로 나아가려면 두 바퀴가온전하고 균형이 맞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음식과 약이라는 2가지 요소를 소홀히 하지 않고 서로의 균형을 맞추어야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