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략히 살펴보았듯이 푸시킨은 낭만주의 시인으로 출발했지만 서정시,
장시, 단편소설, 장편 역사소설, 희곡, 동화, 평론 등 문학의 전 장르를넘나들었으며, 사조상으로는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를 아우른다.
서구 문학 모든 장르의 가능성과 한계를 실험하고 각각에 적합한 러시아어문체와 단어를 개발한 까닭에 ‘러시아 국민 문학의 시조‘로 불린다.

"옛날에는 한 영화를 여러 번 봤어요. 요즘에는 그렇지 않잖아요. 저는사람들이 여러 번 보고 싶어 하는 영화를 만들고 싶어요."
- 크리스토퍼 놀란


세종은 신하들의 말을 낮은 자세로 들었다. 그리고 그 말이 정책으로실현될 수 있도록 신하들의 말에 힘을 실어주고 권한을 전폭적으로위임했다. 훈민정음 창제, 4군6진 개척, 측우기를 비롯한 각종 과학기기발명 같은 세종의 치적은 세종이 발휘한 경청의 리더십에서 나온성과물이다.


인생 후반의 30여 년 동안 톨스토이가 주장한 것은 노동하고 인내하며세속적 부를 포기하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라는 것이었다. 톨스토이주의는악에 저항하지 않는 무저항주의를 기본으로 검소와 육체노동, 금주,
채식주의를 권장했다. 야스나야 폴랴나는 톨스토이주의의 정신적구심점이었으며 체호프, 고리키, 릴케 등이 톨스토이를 만나러 이곳을방문했다.


고골은 당대 러시아의 현실을 통렬히 풍자하고 비판했지만 실제 그가묘사하는 인물과 현실은 과장되고 환상적으로 변형된 캐리커처에 가깝다.
‘환상적 리얼리즘‘이라는 형용모순은 그에게서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이아니다. 읽기에는 아주 재미있고 매력적이지만, 심층적 해석에 대한 논쟁이끊이지 않는 작가라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