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에서 넘버원에 해당되는 서울대학 출신들은 사회에서 그다지 존경을 받지 못한다. 물론 훌륭한분들도 많겠지만, 얼마전 서울대 출신의 정치인과 그 아내의 행태를 고려해볼때 이 사람들은 자신이 좋은 대학을 나왔다는 자만감으로 세상을 살아가는것 같다. 미국의 경우 하버드가 탑이라고 할 수 없지만 이 대학은 나름대로 인정을 받고 있고, 출신들이 사회에 기여한바도 꽤 많은걸로 알고 있다. 아무래도 하버드 교육 시스템과 인성위주의 선발방식에 기인한걸로 생각된다.

이 책은 하버드 출신 인사들의 언행과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삶에 대해 인생의 법칙을 알려준다. 총 78개의 사례가 수록되어있는데 학교나 아니면 영업현장에서 교육자료로 활용하기 좋은 자료들이 많다. 해당 에피소드와 함께 어떤걸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토의자료로 활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어보인다.

요즘 중국 작가의 책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 [하버드 지혜수업]의 저자인 무천강은 지린(吉林)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청년 학자이자 심리 전문가라고 한다. 철학, 역사, 심리학 연구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뒀고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자기계발서를 저술했다.

저자는 오랜 기간 많은 사례를 모으고 한 권의 책으로 정리했다. 하버드 출신의 유명 인사만 아니라, 동양의 고사 및 서양의 평범한 사람들의 에피소드도 포함해 좀더 현실감을 가지고 다가갈 수 있다. 아울러 실제 사례뿐만 아니라 우화나, 고사 그리고 지어낸 이야기들을 통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책에서 소개된 실제 사례중 눈에 띄는 성공담이 있어 온라인으로 검색해보고 그 분의 책을 구입했다.

˝1980년 미국 뉴욕의 한 빈민가에서 태어난 리즈는 히피로 지내다가 마약에 중독되어 가난에 찌든 부모 밑에서 자랐다. 학비를 낼 돈이 없어서 리즈는 어린 나이에 학교를 그만두었다. 여덟 살 때, 그녀와 언니는 배고픔을 이기지 못해 어쩔 수 없이 거리로 나가 구걸을 했다. 리즈가 열다섯 살이 되던 해, 그녀의 부모는 에이즈로 세상을 떠났다. 리즈 머레이라는 하버드 박사의 삶이다. 2010년 그녀의 삶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리즈는 어떻게 인생 시작점부터 달려 있던 불행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하버드 박사가 될 수 있었을까?˝

이런 성공담과 함께 많은 교훈을 바탕으로 교육자료 활용에도 가치가 있는 책이다. 아울러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나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초년생들에게도 추천할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