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1등기업 주식을 사라 - 글로벌 1등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와 투자법, 수익을 지키는 팁까지
이일영 지음 / 스마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보샘 샘통북통 패키지로 읽어준 책이다. 이렇게 책을 읽은 경로를 굳이 기록하는건 직접 책을 고르는것이 큐레이션된 책 보다 훨씬 효율적인 선택방법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겼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스스로 책을 선택하면 아무래도 일정부분 편향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믹싱해서 다양한 책을 만나는데 의도가 있다. 이 책도 이렇게 패키지로 만나지 않았더라면 못 읽지 않았을까 싶다.

이 책은 제목처럼 메세지가 아주 간명하다. 주식투자를 한다면 1등 기업 그것도 국내주식이 아닌 글로벌 1등 기업에 투자하라고 말한다. 일명 FANG으로 불리우는 미국 IT업계의 선도기업 페이스북(Facebook), 아마존(Amazon),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 등 4개 부터 애플, 마이크로소프, P&G까지 우리에게도 익숙한 글로벌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를 비롯해서 투자자산운용사, 증권투자상담사 등 증권, 연금, 보험 분야 자격증 총 12종을 보유하고 있는 금융전문가다. 손실 걱정 없이 투자할 수 있는 원칙과 소비자 입장에서 유리하게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기준 등을 알려주는 강의와 DIY 방식으로 스스로 자신의 인생설계를 해보도록 하는 상담방식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분이라고 한다.

토마 피케티의 책에서도 볼 수 있듯이 20세기 자본주의 체제에세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점차 심화되어가고 있다. 나아가 투자, 좀더 좁혀서 주식투자시장에서도 그런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코로나로 인해 향후 경제가 불투명해 보이지만, 사태가 끝나고 경제가 회복되어 사람들이 소비를 늘리면, 하위권 기업들이 갖고 있던 매출액이 살아남은 상위권 기업들에게 돌아갈것이다.

이로써 상위권 기업의 매출액이 더 늘어나는 것이다.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이러한 빈익빈부익부 현상은 자연스러운 일로 나라와 시대를 초월해서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마찬가지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에 따라 책에서는 글로벌 1등 기업에 투자할것을 제시한다.

소개글을 통해서 각장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이 책의 1장에서는 세계 상위 부자들은 모두 주식부자이며, 주식시장에도 파레토 법칙이 적용된다는 사실, 그리고 글로벌 1등기업의 주식은 많이 오르고 적게 내린다는 점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1등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본다. 국내 시가총액 상위 10위 기업들과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10위 기업들의 2020년도 영업이익률과 주가상승률을 비교해보면, 국내 상위 10위 기업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14.55%였는데, 글로벌 상위 10위 기업들은 24.51%로 더 높았다.

주가상승률도 국내 기업들은 88.66%였지만, 글로벌 기업들은 115.56%로 더 높았다. 또한 2020년 말 기준 국내 상위 10위 기업들의 지난 5년간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9% 선에서 19% 선까지 변동성이 컸지만, 글로벌 상위 10위 기업들은 21% 선에서 24% 선 사이로 변동성이 적었고, 매년 2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보면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는 자명한 일이다.

글로벌 1등기업, 어떤 기업들이 있을까?

2장에서는 현재 세계 시가총액 상위 기업이면서 주력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1등인 10개 기업들, 즉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닷컴, 알파벳, 테슬라, 페이스북, TSMC, 존슨앤드존슨, 비자, 프록터앤드갬블이 하고 있는 사업과 최근 경영실적 및 주가 흐름을 살펴본다. 이 기업들은 주가가 장기간 꾸준히 상승해왔고 비자 같은 신용카드 회사를 제외하고는,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거나 오히려 수혜주가 되어 주가가 더 많이 상승했다. 앞으로 이런 글로벌 1등기업들과 나머지 기업들과의 영업이익과 주가의 격차는 갈수록 더 벌어질 것이다.

손실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적인 투자의 원칙

투자수익률이 높더라도 변동성이 크다면 좋은 투자상품이라고 할 수 없다. 분산투자는 투자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3장과 4장에서는 분산투자를 제대로 하기 위한 6가지 분산 원칙과, 손실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제거해야 할 심리적인 위험 및 주식 자체의 위험에 대해 알아본다.
이러한 원칙이 모두 반영된 포트폴리오로 자산을 분산해 관리하면, 변동성은 낮아지고, 수익은 꾸준히 우상향으로 증가하게 만들 수 있다.

1등기업에 주식투자하는 실전 투자법

5장에서는 글로벌 1등기업에 실제로 직접투자하는 방법과 인덱스펀드, ETF, 액티브펀드의 장단점, 좋은 펀드의 선택 기준, 펀드 평가 사이트 활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글로벌 1등기업 주식형 펀드 투자를 따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만 하면 주린이도 어렵지 않게 주식투자를 시작할 수 있고, 그 위에 본업에 충실하면서 인생의 크고 작은 돈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어렵게 얻은 수익을 지키는 방법

주식투자를 해서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면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수익률을 꾸준히 유지하고 자산을 지키는 것이다. 6장과 7장에서는 수익률을 지키는 위험 및 기간매칭법, 자산재배분, 나이에 따른 비중 조정 등과 같은 사후관리방법과 수익률의 적 세금을 합법적으로 면세해주거나 줄여주거나 미뤄주는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전반적으로 내용도 비교적 쉬운편이고 메세지도 선명한지라 초보자가 참조할만한 내용도 비교적 많은 책이다. 주식시장의 흐름에 신경쓰지말고 1등 기업에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계획을 세워서 대응하는것도 나빠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영원한 일등은 없으니 어느 정도 업종별로 분산투자를 해서 리스크를 최소화해야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