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 익숙한 내 삶의 패턴을 바꾸는 마음 성장 수업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기독교라는 종교를 믿지 않지만 가끔 좋은 경구는 가슴에 새겨둔다. 그중 모든건 내 탓이로소이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을 돌리기 보다 자신이 모든걸 안고 간다고 마음을 먹게되면 때로는 정신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 먼저 찾는게 해결책을 찾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확신한다.
이 책은 중국의 심리학자가 자신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삶의 올바른 패턴을 정립할 수 있도록 실제 사례를 들어가며 쉽게 설명한 책이다. 요즘 중국의 심리학 관련 서적들이 국내에 많이 소개되는데 아무래도 우리와 정서도 비슷하고 워낙 많은 사람들이 사는곳인지라 다양한 사례로 인해 심리학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저자는 중국의 유명 심리학 플랫폼인 [이신리]를 창립하고 회원들에게 다양한 심리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살아가며 점차 관성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요즘 유튜브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점점 더 가짜뉴스가 퍼지고 확증편향에 빠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사람들에게 일종의 신념이 작용하는 결과다. 신념은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은 결과로 이어지며 자신에게 벌어지는 대부분의 일은 자신의 신념에 의해 결정된다. 저자는 이런 신념을 인생 소프트웨어라고 부르며 이런 방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삶은 계속해서 과거의 패턴을 그대로 반복하고 만다고 단언한다.
저자는 인생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심리 수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삶의 난제와 어려움에 직면한 사람들을 만났다.10만명이 넘는 수강생들의 패턴을 발견하고 그들에게 패턴을 탈출할 방법을 조언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삶이 개선되었다. 이 책에는 문제에 반복적으로 반응하는 자신의 패턴을 들여다보고 무엇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보여 준다.
뭔가 일이 잘 풀리지 않고, 답답한 현실의 무한루프에 빠져있다면 이 책에서 권하는 패턴 탈출법인 인생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다. 결국 모든건 나한테 달려있다는 격언을 명심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