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으로 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원칙을 단계별로 실행해야 한다.
① 지출을 통제하라(지출 관리)② 예비자금을 보유하라(예비자금 관리)③ 장기간 투자하라(투자 관리)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예비자금을 보유하고 관리하는 게 좋을까?
이에 대한 답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통상 월평균 지출액(고정 지출 + 변동 지출)의 3배 이상을 보유할 것을 권한다. 이는 당장 수입이 중단되더라도 현재의 지출 수준을 3개월 이상 유지할 수있는 돈이다. 또는 형편에 따라 100만 원, 300만 원 등 일정한 금액을 정하는 방법도 괜찮다.

급여 통장 (급여 수령 및 고정 지출 관리용).
소비 통장(변동 지출 관리용)예비 통장(예비자금 관리용)• 투자 통장 (투자 관리용)이는 특정 금융상품의 명칭이 아니라 각 통장에 용도별로 이름을붙여준 것이다. 4개의 통장을 준비하고, 인터넷뱅킹을 이용할 수 있다면 누구나 쉽게 돈 관리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인터넷뱅킹을 이용할수 없더라도 큰 문제는 없다.).
주식이나 펀드, 채권 등에 투자하는 경우에도 해당 금융기관으로부터 통장을 받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통장‘은 기본적으로 자유입출금이 가능한 것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급여 통장에 매월 급여가 입금된 후 월말(또는 특정일)까지 각종 고정 지출을 자동납부되도록 하고, 생활비용(변동 지출)으로 소비할 일정한 금액의 돈을 소비 통장으로 자동이체한다. 남은 돈을 전부 투자통장으로 이체한다. 이렇게 하면 매월 얼마의 돈을 벌어서 얼마를 지출하고 얼마를 저축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투자 통장에 입금된 돈은 예비자금을 확보한 후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면된다. 이것이 돈 관리 시스템의 기본적인 형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