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의 말에 따르면, 그때 문득 이런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볼드윈 여사는 당신 스스로를 위해서 도서관을 만든 것이지, 절대로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만든 건 아니라는 점이죠. 다른 사람들이 이 책들을 이용하는 건 전혀 바라지도 않는다는 느낌을 그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들이 모두 그분의 것이라는 사실이 너무나 분명하게 느껴졌죠. 물론 그분이 직접 그렇게 말한 적은 없지만, 한 마디 말보다는 오히려 한 가지행동에서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법이죠. 이 도서관에 있는 책들은 모두 한때 아이들이 읽었던 책이라는 게 가장 중요하긴 하지만, 그렇다고이 도서관이 아이들을 위한 것은 아닌 셈이었죠."

신흥공업국 시장의 새로운 중산층은 꿈이 크다. 타타 모터스는 그런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고 과거의 모습에만 집착함으로써 인구통계학적 관점에서 새로운 계층을 만족시켜주지 못했고, 새로운 시장의 기회도 놓치고 말았다. 타타 모터스는 서양의 중산층이 되고 싶었던 인도 중산층의 진심을제대로 따라잡지 못했다.

하지만 더 이상은 아니다.
미국과 유럽의 중산층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부유하지만 더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위상도 점점 흔들리고 있다. 반면에 신흥공업국시장에서는 매년 1억 명 이상이 새롭게 중산층으로 진입하고 있고, 이미중산층에 진입한 사람들의 수입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이 새로운 중산층들의 기세가 올라가고, 옛날 중산층들은 반대로 수그러들고 있다.

중산층의 규모가 그토록 크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이들 사이에서 가치에 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역사적으로 예의나균형, 체면, 그리고 관습 같은 몇 가지 개념들에 대해서도 각자의 의견이다르다. 미국 소설가이자 극작가인 거트루드 스타인 Gertrude Stein은 중산층을 이렇게 명쾌하게 정의했다. "나는 그저 이상적인 중산층이란 친절하고점잖으며 정직하고 작은 일에 만족하는 사람들이 모여 지나친 흥분을 피하고 평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뿐이다. 요컨대 사랑이 넘치는 가정생활과 누구나 존경할 수 있는 경영 방식이라는 이상과 비슷하다."

그렇지만 2030년이 되면 중국과 인도가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자 시장이 된다. 나는 내 모든 재산을 여기에 걸 수 있다. 그때 우리가 사용하는스마트폰 포장에는 FCC와 CE 표시 외에 중국, 그리고 아마도 인도의 승인 표시도 함께 찍힐 것이다.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새로운 중산층 시장은 기술 경쟁 부문에도영향을 미친다. 특허 출원에 관해 생각해보자.

받은 후 4주 동안 약물 남용으로 인한 사고는 10퍼센트가량 늘었지만 금전 관련 범죄는 8퍼센트 줄었다. 또한 저소득층 산모의 경우 신생아 출생시 평균 체중이 증가했고, 3세 전후 아이들의 비만도가 줄어들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배당금으로 빈곤율은 줄었는데 불평등은 커졌다는 점이다.
평소 여유 있던 가정은 배당금을 재투자하지만, 그렇지 못한 가정은 그냥써버리기 때문이었다. 비용과 유익 사이의 관계를 떠나, 이 정책의 향방은 원유 사업 수익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느냐에 달려 있다. 알래스카 원유사업은 현재 가격 변동과 유정이 고갈될 가능성 때문에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 때문에 정부 정책과 세금 수입에 대한 배분을 두고 치열한 정치적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