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는 압착기를 바탕으로 목제 나사 압착기를 개발해야 했고 거푸집으로 활자를 만들어야 했으며 금속에 달라붙는 유성 잉크를 개발해야 했다. 일반인들은 구텐베르크를 인쇄술의 발명자로 알고 있지만, 구텐베르크가 이용한 기술 중 상당수는 그가인쇄소를 차릴 때 이미 존재하던 것들이다. 그의 위대한 업석은이 기술들을 조합하고 완성하고 자신의 꿈에 자금을 지원하도록 사람들을 설득했다는 데 있다.
여 책꽂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책배 앞쪽으로 겁기도 했다.28 당시에는 책을 보관할 때 책등이 안쪽을 보도록 넣었기에, 독자가 책을 찾을 수 있도록 책배를 문양이나 금박, 정교한그림으로 장식하는 경우가 있었다.29 우리는 책등에 저자 이름과 책 제목이 박혀 있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만, 이것은 16세기 중엽 들어 독자가 장서가로 바뀌고 서재를 확장하는 것이지성과 부를 과시하는 수단이 되면서 책등이 바깥을 보기 시작한 이후의 일이다.
이런 독자 중심 요소들은 독서 못지않게 판촉에도 중요했다. 이 과정에서 코덱스가 상품으로 탈바꿈했는데, 이는 텍스트의 유통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르네상스 시대에 읽기에 부여된 가치는 글을 흡수하는 데 있는 것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소비하고 재구성하는 데에도있었다. 이 시기의 독자들은 책의 구절을 발췌하여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주제별로 정리한 비망록을 작성함으로써 책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39 이 관행은 당시에 칭송받던, 독자와 테스트의 고도로 개별적이고 인격적인 관계를 상징한다. 빈 여백은 적극적으로 주석 - 정신이 시각적 · 촉각적으로 페이지에 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