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생소한 단어인 파이어족이 어떤 사람들을 말하는건지 알게됐다. 표지에 ‘30대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꿈꾸던 삶을 사는 사람들‘이라고 적혀있다. FIRE는 ‘경제적인 자유(financial independence)와 ‘조기 은퇴(Retire Early‘)의 앞 글자에서 딴 합성이자 파이어 운동으로 알려진 하나의 현상이다. 우리나라도 약자가 유행하는데 미국에서도 그런것 같다.


저자는 맞벌이를 하며 1억 중반대의 수입을 올리고 퇴직연금만 적립을 하며 흥청망청은 아닐지라도 소비하는 삶을 살았던 평범한 미국 중산층의 30대 남자였다. 어느 날 팟캐스트 방송을 들으며 파이어 운동에 알게 되고 흥미를 느껴 진지하게 검토한 후 자신의 생활 패턴을 모두 바꾼 경험을 책에 서술하고 있다. 처음에 반신반의하던 아내도 딸고 좀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이른 나이에 경제적인 자유를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과정이 같이 그려지기 때문에 FIre를 실행하고 싶은 부부가 같이 읽어준다면 더욱 효과가 있을듯 싶다.


파이어 운동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총 7단계를 거친다.


1. 가진 것을 계산하라

2. 저축액과 지출액을 확인하라

3. 일일 지출비용을 줄여라

4. 주택, 자동차, 식비. 큰 세 가지를 줄여라

5. 저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6. 소득을 늘려라

7. 파이어 공동체를 찾아라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현재 자산을 확인한 후 지출액을 최대한 줄이고 저축액을 늘려서 자산 증식을 꾀한다. 지출 비용중 필요없는 부분들을 찾아서 줄이고 주택,자동차,식비는 최소화 시킨다. 인덱스 펀드등 투자 수단을 강구하고 좀더 열심히 벌어서 빨리 은퇴하라는 내용이다.


단순하게 절약하는 구두쇠의 삶을 추구한다기 보다는 좀더 젊은 나이에 일을 하지 않아도 될만큼 충분한 자산을 확보하여 획득된 습관을 바탕으로 인생의 본질적인 가치를 높여간다는게 파이어족의 목표다. 우리나라 상황과 다소 다르기에 파이어의 삶을 실천하려면 한국적인 수단을 찾아야될듯 싶다.


먼저 한국인의 교육열이나 집에 대한 애착을 고려해볼때 이런 부분을 과감하게 털고 나가야지 파이어 운동의 실천이 가능하다. 전반적으로 저자의 의견에 많이 동의하지만 65%의 저축은 조금 빡세지 않을까 싶다. 아울러 투자에 대한 부분은 너무나 기초적인 부분이 서술되어 있어 아쉬웠다. 하지만 소비적인 삶보다 스토아적인 인생을 살고 싶다면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