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자를 위한 만화 선물 길라잡이 - 재산증식의 길잡이 60
최규찬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2년 12월
평점 :
품절


주식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어언 십년이 훌쩍 지났다. 개인적으로 성적표를 놓고 보자면 그닥 나쁜편은 아닌 것 같지만 아쉬움이 있는것도 사실이다. 전업투자자의 길을 걷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기에 현물을 위주로 한 가치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하지만 작년부터 주식시장이 심상치 않게 움직이고 여러가지 파생상품으로 복잡하게 돌아감에 따라 선물과 옵션을 알지 못한다면 현물 주식투자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선물을 시작하면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라는 말을 워낙 많이 듣기는 했지만 일단 공부하는 차원에서 시작해보기로 했다.


개념적으로 선물이나 옵셥이 어떤건지 알고 있지만 초보자의 입장에서 가장 쉬운 책을 골라봤다. 교보에 가서 적당한 책이 있을까 찾아보던중 눈에 띄여서 구입했는데 생각보다 괜찮았고 목적에 딱 부합되는 책이었다. 생각해보면 국일 증권경제연구소라는 출판사에서 주식투자와 관련된 좋은 책을 많이 펴내는것 같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있고 1장은 기초 지식, 2장은 선물을 이용한 투자전략, 3장은 기술적 분석에 관한 글이다. 3장은 현물의 기술적 투자와 비슷한 추세분석을 다룬지라 익숙했고 2장이 다소 생소한 개념의 전력인지라 자세하게 읽어봤다. 선물을 이용한 투기거래 ... 108, 선물을 이용한 헤지거래 ... 116, 선물을 이용한 차익거래 ... 129, 매수차익거래 잔고와 롤오버 ... 142, 선물을 이용한 스프레드거래 ... 151 가 다뤄지고 있는데 용어는 방송이나 각종 매체에서 봤지만 그동안 어떤걸 뜻하는지 막연하게 알고 있었다.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선물 투자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간접적으로마나 잘 알게됐다. 일단 1계약이 50만원 단위로 이뤄지고 호가 변동폭은 0.05포인트 즉 0.05*50만원=25,000원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기억해야된다. 하루에 1포인트가 빠지면 1포인트*50만원*1계약 50만원의 손실을 보게된다.


3,6,9,12월 두번째 목요일이 청산일이며 증거금은 15%를 레버리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된다. 9월물을 연습삼아서 해봐야겠다. 일단 오를까 내릴까부터 분석을 시작해야지..아무튼 선물투자를 시작할때 읽어보기 좋은 입문용 서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