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테 안경 인문 서가에 꽂힌 작가들
조르조 바사니 지음, 김희정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간 책방에서 알게 되고 구입한 소설이다. 책을 읽고 지난 방송을 찾아서 듣는게 나름 즐거움이었는데 요즘 팟빵을 벗어나 유투브에서 방송하고 있다는 말만 들었지 아직 유투브는 보지 못한 상태다. 이제 유투브가 대세인것 같은데 조만간 건너가서 들어줄것 같지만 그래도 옛 추억은 남는법이니까 지난 방송 금테안경을 찾아서 들어줘야겠다.


이 책은 잘 몰랐던 이탈리아 작가인 조르주 바사니의 작품이다. 얇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책장을 덮고 나면 임팩트가 상당히 느껴질만큼 좋은 느낌을 받았다. 작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 그의 약력을 간단하게 찾아봤다.


˝저자 조르조 바사니(Giorgio Bassani, 1916~2000)는 1916년 3월 4일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태어난다. 부유한 유대인 집안 출신으로, 유년기와 청년기를 페라라에서 보낸다. 1934년 볼로냐 대학 문학부에 입학해 미술사가 로베르토 론기에게서 수학한다. 대표적인 반파시즘 지식인 베네데토 크로체의 글에 심취해 있던 대학 시절, 페라라의 일간지 『코리에레 파다노』를 통해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한다. 1938년 반유대주의적 인종법이 선포될 무렵부터 반파시즘 활동에 참여하다 1943년 체포되어 구금된다. 무솔리니가 실각하면서 풀려난 뒤 로마에 정착한다. 이차대전 후에는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해나가는 동시에, 당대를 풍미한 문예지 『보테게 오스쿠레』 『파라고네』, 그리고 펠트리넬리 출판사의 편집장으로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한다.

 
˝바사니 문학의 원천은 ‘페라라’와 ‘유대인’이다. 작품 대부분이 무솔리니의 파시스트당 집권기를 전후한 페라라가 무대다. 혹독한 시대 상황을 배경으로 부르주아 의식의 혼란상을 파헤치는 예리한 묘사, 영화적ㆍ회화적 장면 구성, 증언담에 가까운 독특한 반직접화법, 역사와 집단으로부터 모욕당한 개인의 의식을 포착해낸 서정적인 문체로써 페라라의 역사와 일상을 정치하게 그려내어, 페라라 유대인 공동체의 증인이자 ‘기억의 작가’로 불리며 20세기 이탈리아 문학의 대표 작가가 된다.

 
바사니 문학의 결정판은 일명 ‘페라라 소설 연작’으로 불리는 작품들의 모음집인 『페라라 소설』(1980)이다. 이전에 따로 출판했던 여섯 권의 책 『성벽 안에서』(1956, 스트레가 상), 『금테 안경』(1958), 『핀치콘티니가의 정원』(1962, 비아레조 상), 『문 뒤에서』(1964), 『왜가리』(1968, 캄피엘로 상), 『건초 냄새』(1972)를 한데 모아 펴낸 것으로, 무대는 같으나 스포트라이트가 여러 인물에게 돌아가며 비춰지는 각각의 이야기들은 파시즘 치하의 페라라가 지닌 역사적 면면을 거울놀이하듯 눈부시게 비춘다. 이 가운데 단편 「1943년 어느 날 밤」과 『금테 안경』 『핀치콘티니가의 정원』은 모두 영화로도 만들어진다. 소설 외에도 다수의 시집을 출간한 바사니는 1982년 『운율 있는 시와 없는 시』로 바구타 상을 수상한다. 2000년 4월 로마에서 생을 마치고 페라라의 유대인 묘지에 안장된다.˝


유태인 출신으로 홀로코스트를 경험하지 못했지만 무솔리니 통치하 파시스트 정권의 인종차별을 겪었고 그가 살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페라라는 지역과 본인의 핏줄인 유대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억의 작가로 불리며 이탈리아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공고하게 자리잡은분이라고 하신다.


금테안경에서도 그의 그런 경험이 소설 전반에 정서적으로 흐르고 있다. 아울러 동성애자이며 명망 높은 의사 파디가티의 이야기를 병치시켜 소외 받는 두 계층이 어떻게 주류 계층으로부터 교묘하게 차별 받으며 무너져 가는가에 대해 객관적이며 무심하지만 가슴을 찡하게 하는 묘사로 서술한다.


특히 소설의 후반부 쓸쓸한 밤거리를 유대인과 동성애자인 의사 그리고 그 둘을 따르는 비루한 어미개의 모습은 뇌리에 깊게 각인될만큼 그 장면 묘사가 가슴으로 다가온다. 좋은 소설이다. 그의 다른 소설들도 기회가 된다면 만나보고 싶다.



사족) 1987년 줄리아노 몬탈도 감독이 영화화. 엔니오 모리코네의 음악으로 다비드디도나텔로 상 수상를 했다고 하는데 어디서 구해야 되나? 혹시 알고 계신분들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