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수업 (양장) - 글 잘 쓰는 독창적인 작가가 되는 법
도러시아 브랜디 지음, 강미경 옮김 / 공존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글쓰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명성이 자자한 책이다. 이 책은 글을 쓰는 요령이나 작법등 그런것을 말하지 않는다. 표지에 나와있는 위대한작가들에서 알 수 있듯이 독창적인 이야기를 쓸 수 있는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전문적인 소설가가 되기 위한 과정의 교재쯤으로 보는게 좋을듯 싶다. 그렇다고 일반독자가 읽어서 나쁠건 전혀 없다. 오히려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1934년에 출간된 작가수업은 글쓰기의 원조급으로 불리며 스테디셀러의 위치에 올라 지금도 많은 독자들에게 읽히고 있을만큼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당시 글쓰기 수업에서 좌절을 겪는 초보 작가들에게 기죽지 말라고 말하며 초보보다 아주 조금 더 글쓰기에 익숙한 강사들에게 기교나 재능에 치우친 강사법에 일갈을 한다.


책에서는 독창적으로 글을 잘쓰는 작가가 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작가의 말에 의하면 예상외로 재능보다 글쓰기는 꾸준에 노력의 결과에서 시작된다. 첫번째 조언으로 글쓰는 자아와 현실의 자아를 구분해서 자신을 관리하며 예술가로서의 글쓰는 자아를 별도로 분리시켜 글을 쓰도록 노력하라고 한다.


다음으로 아무때고 글을 쓰는 훈련을 하라고 한다. 특히 이른 아침에 정해진 시간에 꾸준하게 글을 쓴다면 점진적으로 글을 쓰는 기교가 무의식에 자리잡고 운때가 맞으면 엄청난 속도와 양을 뿜어낼 수 있다고 한다. 습관은 사람을 만들듯이 글을 쓰는 습관이 작가를 탄생시키고 그런 연습을 통해서 좋은 책이 나오게 된다.


마지막으로 책을 많이 읽을것을 주문한다. 특히 그냥 받아들이기 보다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독서를 할때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 개발되고 자극되어 밖으로 나오게 된다고 한다. 온 신경을 집중시켜서 좋은 책들을 읽을때 다른 작가들의 글을 쓰는 호흡과 리듬을 자연스럽게 자기것으로 치환할 수 있다.


저자는 이렇게 단언한다. ˝지금 이 자리에서 이 책을 통틀어 가장 엄숙한 경고의 말을 해두고 싶다. 즉 이 훈련에 거듭 실패할 경우 글쓰기를 포기하라. 글을 쓰고 싶다는 열망보다 글쓰기에 대한 저항이 더 크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활력을 배출할 곳을 다른 데서 찾는 것이 좋다.˝ 역시 작가가 되는건 쉬운일이 아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감 2018-10-16 2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판적인 시각... 저랑 왠지 통하는 작가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