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숫자 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 - 숫자에 무감각해서 번번이 좌절하는 이들을 위한 회계 & 마케팅 이야기
다나카 야스히로 지음, 우윤식 옮김 / 홍익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직장생활을 하면서 직급이 올라가게 되면, 회계적인 감각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누구나 느낄것이다. 수포자들은 숫자에 대해 막연한 공포감까지 느끼지만 수학과 기업에서 다루는 회계적인 지식은 상당히 다르다. 나도 사실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이었고 문과로 진로를 선택한 이유중 하나가 수학이었음은 부정할 수 없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느끼는점은 숫자에 대해 둔감하게 되면 직장생활이 힘들어진다는 사실이다.
일본 실용서적답게 제목이 상당히 자극적이지만 읽어보면 제법 알찬 내용이 많은 책이다. 책은 요즘 많은 화두가 되고 있는 행동경제학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하면서 시작된다. 개론적인 설명을 한 후, 실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Q&A 형식의 퀴즈로 풀어나간다. 일본 기업에 관한 내용이기는 하지만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다.
2장부터 목차를 살펴보면, 관리회계부터 현금흐름표까지 평소 자주 접하지만 가물가물한 회계에 대한 내용들이 언급된다.
2장 / 관리회계를 알면 비즈니스가 더 쉬워진다
3장 / 당장 배워야 할 관리회계와 프라이싱의 비밀
4장 / 손익계산서에서 수입의 구조를 읽는다
5장 / 재무상태표로 회사의 재무체질을 읽는다
6장 / 현금흐름표로 돈의 흐름을 읽는다
7장 /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숫자의 마력
8장 / M&A와 효율 경영 분석
9장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숫자관리의 의미
단순하게 숫자를 계산하는 스킬보다 숫자를 보고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는 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아울러 회계적으로 보여지는 숫자를 이용해 기업의 미래를 계획하고 튼튼하게 키워나가는 마케팅적 업무능력을 배양시킬때 회사에서 자기의 위치가 탄탄해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