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쟁이

 

 

 

                  비 개인 뒤 소금쟁이를 보았다

                  곧 바닥이 마를 텐데, 시 한 줄 쓰다 마음에 걸려

                  빗물 든 항아리에 넣어두었다

                  소금쟁이가 뜨자 물은 갑자기 생각난 듯 물이 되었다

                  마음에 소금쟁이처럼 떠 있는 말이 있다

                  가라앉지도 새겨지지도 않으면서 마음 위를 걸어다니는 말

                  그 말이 움직일 때마다 무심(無心)은 문득 마음이 되었다

                  잊고 살았다 그러다 열어 본 항아리

                  그 물의 빈 칸에 다리 달린 글자들이 살고 있었다

                  마음에 둔 말이 새끼를 쳐 열 식구가 되도록

                  눈치채지 못했다. 저 가볍고 은밀한 일가를 두고

                  어찌 마음이 마음을 지우겠는가

                  내 발걸음 끊었던 말이 마음 위를 걸어다닐 때

                  어찌 마음이 다시 등 돌리겠는가

                  속삭임처럼 가는 맥박처럼 항아리에 넣어둔 말

                  누구에게나 가라앉지 않는 말이 있다  (P.13 )

 

 

                                       -박지웅 詩集, <구름과 집 사이를 걸었다>-에서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슬비 2013-02-08 01:44   좋아요 0 | URL
바닥이 마를까 빗물든 항아리에 소금쟁이를 담은 시인의 마음이 참 이뻐요.

appletreeje 2013-02-08 09:07   좋아요 0 | URL
그렇지요~? 시인의 마음도 참 이쁘고 그 시인의 마음을 보시는
보슬비님의 마음도 너무나 예쁘십니다.^^
저는 가라앉지도 새겨지지도 않으면서 마음 위를 걸어다니는 말,들 때문에
어젯밤 이 시를 읽었어요.
보슬비님! 오늘도 좋은 날 되세요.*^^*

그렇게혜윰 2013-02-08 09:24   좋아요 0 | URL
트위터 나무늘보님이시군요! 반가워요^^
전 @hye_yuum!

appletreeje 2013-02-08 23:32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근데 알고 계시는 분이 아닌듯 합니다.
저는 트워터를 안 하는데요.^^;;
책만먹어도 살쪄요님! 명절 잘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그렇게혜윰 2013-02-23 20:02   좋아요 0 | URL
어멋....죄송합니다^^;
냉정히 내치지 않고 친절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appletreeje 2013-02-23 22:37   좋아요 0 | URL
어멋...뭐가 죄송하세요~~?
저는 그저 책만먹어도살쩌요님이 오신게 너무 반가운데요.^^
책만먹어도살쪄요님! 행복한 주말 되세요.*^^*

후애(厚愛) 2013-02-10 14:14   좋아요 0 | URL
마음에 드는 시에요!
담아가야겠어요.ㅎㅎ
시를 무척 좋아하시나 봅니다.^^

appletreeje 2013-02-10 16:32   좋아요 0 | URL
예~이 시, 참 좋지요~?
저에게 시는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게 해 주는 타이레놀 같아요.
그때그때의 느낌에 따라, 거기에 맞는 시들을 읽게 되는 것 같아요.

후애님! 편안하고 즐거운 명절연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