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잘했어요 - 선생님이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임옥상.주철환 외 지음 / 좋은생각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사람이라면 이세상에 태어나서 부모말고 누구나가 바라든 바라지 않던 만나게 되는 사람이 있다. 그것도 아주 길게.. 유치원 3년, 초등학교 6년, 중학교3년, 고등학교 3년 동안 이다. 그들을 가리켜 선생님이라고 부른다. 요즘에는 선생이라고 부르는 이들이 많다. 예전에는 무조건 하고 선생님이었다. 그런 선생님들과 잘 지내면 미래에도 잘 살게 되고 그렇지 못하면 힘들어진다.

평범한 아이라면 어떠한 선생님을 만나더라도 잘 지내게 된다. 그렇지만 조금 특별한 아이.. 특별하다기 보다는 우리나라 보통사람들이 생각하는 특이한 아이들은 어떠한 선생님을 만나게 되는가에 따라 나쁜 아이가 되기도 하고 특별한 아이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그러한 아이를 자녀로 둔 부모들은 좋은 선생님 만나기를 소망한다. 

이 책에선 좋은 선생님들이 많다. 특이한 아이가 선생님을 잘 만나서 특별하게 변화되어 있다. 또한 지극히 평범하기 그지없는 아이는 재능을 찾아주는 선생님을 만나 작가가 되기도 하고 화가가 되기도 하고 방송인이 되기도 하였다. 함께와 다름을 섞어 함께 그러나 다르게를 표현해 주신 선생님도 있다. 그러한 모습을 볼때마다 저절로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기도 하지만 부럽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해 본다. 왜?..나에겐...내 아이에겐 그러한 선생님이 없었는지를...지나버린 나에게는 없었던 선생님을 내 아이에게는 기대를 해 본다. 좋은 선생님 한분을 제대로 만나면 아이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 말이다.

좋은 선생님 만나긴 하늘의 별따기이다. 특히나 요즈음 학교에선 더더욱 말이다. 선생들도 님자를 붙여 부르기 곤란하고 아이들도 착한 선생님을 놀리기 일쑤다. 서로서로 대접하지 않는 학교로 변화되어가는 모습에 가슴이 아프기도 하다. 귀여운 아이들을 그저 돈벌이로 보고 귀찮은 존재로 보며 그저 하루를 보내야 하는 매개체로만 보는 선생들에게서 예전의 선생님의 모습을 찾기엔 너무나 커다란 구멍이 있다. 그 구멍을 메워 서로가 화합하는 학교가 되었으면 한다.

부모말을 듣지 않아도 아이들은 선생님 말은 잘 듣는다. 그들이 아이들에게 하는 칭찬 한마디는 다른 사람의 칭찬 백에 해당한다. 그만큼 선생님은 아이들의 멘토가 되기도 하고 대통령이 되기도 한다. 칭찬하는 선생님이 많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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