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의 한 그릇 행복밥상 - 간편요리 편 궁극의 비법 시리즈 요리 2
최진영 지음 / 도미노북스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나는 요리를 잘 못한다. 그래서 일것이다. 언제가부터 재료를 마구 썰어넣고 거기에다 밥을 넣어 볶아 먹는 것을 좋아한 것은..그렇게 한그릇 음식을 먹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많은 행복을 준다.

 국수도 몇가지 맛난 음식이 펼쳐져 있다. 특별난 것을 먹는 것을 좋아하는 내가 요리솜씨는 없고 할줄은 몰라 망연자실해서 그냥 얻은 국수면도 그냥 날짜 지나 버려야 했었다. 그런데 맛난 국수를 만들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덕분에 기간 지나 버려야 할 면은 없을 것 같다.

매운것을 못 먹는 울아들.. 그런 아들이 떡볶이는 먹으려고 한다. 하지만 음식 못하는 엄마는 한번도 해주지 못했다. 그런데 이곳에 맵지도 않고 맞도 좋은 떡볶이도 가득하다. 자장떡볶이는 처음 들어본다. 그러한 것이 있는 줄도 모르고 단순하게 빨간 떡볶이만 보아온 나는 맵지 않는 것은 궁중떡볶이 정도로만 알았었다. 완전 요리의 무지였다.
 

먹고 싶은 것은 많은데 만들지 못하는 사람들..입맛은 남다른데 할줄 몰라 음식만 탓하는 아이들에게 뭘 주고 싶어도 주지 못하는 엄마들.. 손님을 초대하고 싶어도 뭘 해줄지 몰라 망설이는 사람들 모두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또한 약간 특별 음식을 해주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도 필요하다..

언젠가부터 요리하기가 힘들어 하시는 분들에게 한그릇 음식은 우리생활에 활력도 주고 맛도 준다. 웬만하면 그리 맛이 없지도 않다. 다만 보기에 별로라는 것.. 한그릇 음식 하면 펑퍼짐한 아줌마들이 커다란 양푼에다 가득 넣고 마구 비벼서 아주 커다란 숟가락으로 입보다 더 크게 가득 떠 입으로 가져가는 모습만 그려진다. 그 아줌마들은 냉장고에 남은 음식들을 모두 넣었기에 영양도 맛도 좋았을텐데 모습이 보기 좋지 않아 그다지 좋은 감정으로만 보아주지 않았다. 그 아줌마들 또한 눈에는 분노 아님 슬픔을 가득 넣고 비벼대고 있었으니 우리들에게 그렇게 보여질 여지를 만들어 주었다.
 

이제 한그릇 음식은 그러한 한풀이가 아니라 우아하고 아름답고 이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보여진다. 아주 우아한 자리에서 이쁜 그릇에 색깔도 이쁘고 먹음직스러운 음식으로 남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것도 염두에 둔 듯하다. 음식의 색깔도 아주 이쁘게 세팅되어 있다. 맛도 좋고 음식의 색깔도 이쁜 그런 음식이 아줌마들 앞에 놓여졌음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1-07-11 06: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