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시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우주가 산업이 되는 뉴 스페이스 시대 가이드
켈리 제라디 지음, 이지민 옮김 / 혜윰터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른의 상상 속에 등장하는 우주선을 실제로 만들려면 말도 안 되게 긴 선체가 필요했기에 치올코프스키는 인류를 다로 보내기 위한 다른 방법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수백 개의 간행물을 통해 종합적인 우주선 이론과 다단계 로켓 디자인을 선보인 그는 마침내 1903년 '로켓 장치를 이용한 우주 탐사'라는 논문을 통해 치올코프스키 방정식을 소개했다. 논문에서 그는 액체 수소와 산소로 작동되는 다단계 로켓을 활용할 경우, 지구 궤도까지 진입하는 게 필요한 속도를 얻을 수 있다는 증거까지 제시하며 지구로부터 벗어나는 문제를 해결했다. (-25-)

1983년 마침내 그들은 우주비행 준비를 마쳤다. 샐리 라이드가 새로운 우주왕복선 챌린저의 탑승자 명단에 합류하면서 우주 탐사를 떠날 최초의 미국 여성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샐리가 과학에 집중하고 있는 사이, 미국 언론은 그의 성별에 초첨을 맞춘 기사를 써내려갔다. 기자들은 그의 가족계획 뿐 아니라 일하다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울어버리는지 알고 싶어 했으며, 심지어 우주에서 그가 입을 속옷에 까지 관심을 기울였다. 방송인 자니 카슨을 비롯한 심야 프로그램 진행자들은 샐리가 신발과 어울리는 손가방을 찾을 때까지 우주선 발사가 지연될 것이라는 농담을 던져 성적 고정관념을 공고히 하는데 일조했다. 팀 내에서조차 샐리는 여성이 우주비행에 참여함으로써 가져오는 변화를 끊임없이 상기시키는 존재였다. (-49-)_

우주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 덕분에 우리가 얼마나 막강해졌는지 알고 나서야 비로소 나의 시야가 확장될 수 있었다. 어느 날 우주 기반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우리가 누리는 온갖 편의시설을 사용할 수 없는 하루를 말이다. GPS, 스마트폰, 전자결제, 위성 TV, 라디오 등이 없는 하루를 말이다. 뿐만 아니라 기상 레이더 관측을 통한 날씨와 변화 및 수많은 지구 관련 영상과 커뮤니케이션 수단도 모두 누릴 수 없다. (-107-)

마스텐 스페이스 `시스템즈 팀은 우주 탐사의 미래를 바꾸기 위해 지구 표면 위로 320킬로미터를 올라갈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아는 훌륭한 공학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지 LA에서 북쪽으로 320킬로미커를 가면 모하비 사막이 나타난다는 사실만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개발한 로켓의 정밀한 착륙 기술이 우주의 미개척 영역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거라는 사실을 알아가는 하루하루가 자랑스럽습니다. 우리 기술자들에게 왜 마스텐에서 일하냐고 묻는다면 누구든 화성 같은 곳에서 하강 궤적을 비행하고 지표면의 위험을 스스로 감지하며 안전한 착륙 지점으로 방햐을 전환할 우리의 수직이착륙 로켓이 지닌 함의를 설명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159-)

한가지 더 덧붙인다면 모든 건 뒤의 혼돈을 기꺼이 껴안으라고 말하고 싶다. 자신이 만든 플랫폼이 활성화된 다음에는 대담하게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바란다. 나의 경우 패션 디자인에 도전하는 것이 오랜 꿈이었다. 우주 산업에서 일하는 것은 흥미롭게 들리지만 그 풍경이 화려하지만은 않다. 우주복 군단 사이에서 하이힐을 신고 복도를 딸깍딸깍 걷는 사람이 나 뿐일 때면 나는 튀지 않기 위해 옷차림에 신경을 썼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나는 자신감이 생겼고 과학과 패션을 향한 관심이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215-)

처음에 자전거가 만들어질 당시 지금과 다른 모양과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앞바퀴가 매우 큰 두발 자전거를 탈 수 없을 정도다. 우주 비행에 관한 연구도 마찬가지다. 1903년 인간의 상상력이 하나의 논문이 탄생될 수 있었던 계기가 만들어졌고, '로켓 장치를 이용한 우주 탐사' 에서 치올코프스키 방정식이 소개된 바 있다. 인류가 우주 밖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구 탈출 속도르 계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제1차 세게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은 우주 개발을 가속화했다. 독일은 자체적으로 V1 로켓이 개발되었고,그 로켓에 액체 연료,고체 연료를 실을 수 있는 방법을 과학자들은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미국과 소련이 주도한 우주개발, 러시아 가가린이 달착륙에 성공하였고, 후발주자인 미국은 NASA를 창립하여, 국가 전략 산업으로 우주 개발을 첫 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하게 된다. 허블 우주 망원경이 우주 공간에 쏘아 올려졌으며, 우주왕복선이 개발되었다. 그동안 금녀의 공간이었던 우주 공간에 이제 ,아폴로 계획에 따라서, 여성 우주비행사가 탄생했다.우주 개발을 다룬 영화 히든 피겨스에 여성과학자,수학자가 소개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변화다.

처음엔 모든 것이 낯설었다. 1983년 여성 우주비행사가 우주 개발에 함께 동참하게 되었을 때, 미국의 유명한 프로그램은 반신반의하였고, 호기심과 걱정어린 눈으로 여성 우주비행사를 생각했을 것이다.이제는 화성으로 가는 우주 비행이 앞으로 가능해졌으며,화성 탐사 프로젝트를 마스 원이라 하고 있다. LA에서 320km 떨어진 건조한 미국 모하이 사막에서는 우주 개발 연구가 한창 진행되고 있으며, 인간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극한의 환경 뿐만 아니라, 완벽과 안전을 기하는 우주개발에 있어서, 부족한 것을 채워 나가며, 인류가 지금보다 더 먼 곳으로 나아갈 준비가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 책에는 저자의 딸 델타 빅토리아 가 나오고 있으며, 어린 딸 또한 우주와 관련한 일을 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있다. 포기하지 않고, 세상이 만든 선입견, 편견에서 탈출할 수 있다면, 앞으로 인류가 더 먼 곳으로, 더 미지의 우주 공간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외계생명체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